중소기업 50개사 공동 '상생발전 위한 정책 설명회 및 간담회' 열어
  •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 설명회 및 중소기업 간담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는 참석자들 김태흠 국회의원(좌측에서 5번째), 최평락 중부발전 사장(좌측에서 6번째), 노박래 서천군수(좌측에서 7번째) 및 참여 기업인들. ⓒ한국중부발전
    ▲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 설명회 및 중소기업 간담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는 참석자들 김태흠 국회의원(좌측에서 5번째), 최평락 중부발전 사장(좌측에서 6번째), 노박래 서천군수(좌측에서 7번째) 및 참여 기업인들. ⓒ한국중부발전

     

    내년 1월 본사의 충남 보령시 이전을 앞두고 있는 한국중부발전(주)(사장 최평락)은 22일 보령 웨스토피아에서 보령·서천지역 중소기업 50개사와 함께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 설명회 및 중소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중부발전의 협력 중소기업 50개사 대표와 김태흠 국회의원, 김동일 보령시장, 노박래 서천군수, 중부발전 보령화력본부장, 신보령화력건설본부장, 서천화력발전소장 등 120명이 참여했다.  

    이 날 간담회에서 한국중부발전은 발전소 주변지역의 발전산업 및 연관산업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국내 최대의 화력발전소가 소재하고 있는 보령·서천지역을 발전산업 클러스터화 한다는 기본 구상하에 관련 중소기업지원을 위한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최평락 사장이 직접 주재한 간담회에서는 지역 중소기업의 제안 및 건의사항 등에 대한 의견수렴과 본사 이전시 중부발전과 상생발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 실행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정책설명회에서는 △동반성장정책과 진입장벽 완화 계약제도 △발전소 건설현황과 지역기업 참여방안 △발전소 운영현황과 지역기업 참여방안을 발표했다. 

    정책설명회의 주요내용은 △품질·환경경영인증, 수출전시회, 홍보물 제작, 신기술 인증 등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에 지역기업 우선 배려 △경영컨설팅과 정보화 구축(3000만원/기업), 생산환경 개선(1000만원/기업) 등 중부발전 '산업혁신운동 3.0'에 우선적인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중부발전은 코미포 인력개발원과 기술전문원을 이용해 발전기술 향상을 위한 정비․운전 교육, 전문가 교육도 지원한다. 

    지역 중소기업 진입장벽 완화 및 참여기회 제공 확대를 위한 동반성장 1(대기업)+2(중소기업)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신보령·신서천화력 건설시 분리발주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발전소 운영 및 경상정비 시 지역 중소기업에게 참여기회 제공한다.

    최평락 사장은 “지역 중소기업의 강소기업화를 동반성장정책의 한 축으로 삼고 '행복한 발전소, 행복한 중소기업 그리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 “지역균형발전과 상생발전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중소기업이 협력과 혁신의지로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중부발전은 최근 10년간 보령·서천지역에 중소기업 제품 구매, 건설공사 등으로 약 3630억원을 지원하고 지역주민 1318명을 직간접적으로 채용했으며 280억원을 들여 사회공헌활동 2400여회를 시행하는 등 총 누적인원 61만명이 수혜를 얻는 성과를 거뒀다. 

    한국중부발전은 앞으로 신보령 및 신서천화력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2050억원의 주변지역 지원금, 일일 715명의 고용창출, 연간 213억원의 소비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