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CT포럼 2015' 통해 콘텐츠 및 기술 관련 세계적 전문가 강연 자리 마련
  • ▲ ⓒCT포럼홈페이지
    ▲ ⓒCT포럼홈페이지
    지난해 국내에서 개봉돼 1000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천체 물리학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킨 영화 '인터스텔라'의 제작자 '린다 옵스트(Lynda Obst)'가 한국을 찾아 콘텐츠 흥행의 비결을 밝힌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오는 3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CT)포럼 2015'에서 린다 옵스트가 기조강연자로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린다 옵스트는 '흥행하는 콘텐츠의 법칙'을 주제로 콘텐츠 제작에 있어 스토리와 기술의 조화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신의 콘텐츠 제작 경험에 비춰 발표할 예정이다. '인터스텔라'의 핵심 관계자가 영화 흥행비결에 대해 국내에서 강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 ⓒCT포럼홈페이지
    ▲ ⓒCT포럼홈페이지
    린다 옵스트는 학계 최초로 ‘윔홀’이론을 제안한 이론물리학자 킵 손(Kip Thorne) 교수(캘리포니아 공대)와 함께 '인터스텔라' 제작을 추진했으며, 지난 1997년에는 비슷한 주제를 다룬 SF 영화 '콘택트(contact)>를 비롯해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10일 안에 남자 친구에게 차이는 법' 등의 제작에도 참여한 바 있다. 

  • 린다 옵스트 이외에도 'CT포럼 2015'에는 콘텐츠 및 기술 관련 세계적 전문가들이 참가해 가상현실(VR), 홀로그램 등 CT의 세계적 트렌드와 제작 경험, 노하우를 국내 관계자 및 관객들과 공유한다. 

    특히, 올 1월 세계 최고의 독립영화 페스티벌 '선댄스 영화제'에서 가상현실 비행 시뮬레이터 '버들리(Birdly)'를 선보여 주목을 받은 취리히대학교 맥스 라이너(Max Rheiner) 교수도 기조강연자로 나서 '가상현실(VR)과 영화 만남'을 주제로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기술 기반 콘텐츠의 제작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안중근 의사 서거 105주기를 맞아 제작된 뮤지컬 '영웅'의 윤호진 감독도 기조강연을 통해 영상 속의 기차가 순식간에 무대 위 세트로 변화되는 기술을 사례로 국내 문화콘텐츠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문화기술 개발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기조강연에 이어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세션1과 세션2에서는 각각 '소비자의 통찰을 파악하라(Catch on the Consumer Insight)'와 '콘텐츠 가치를 증대하라(Boost the Content's Value)'는 주제 아래 '어벤져스', '명량', '슈렉4', '라바' 등 국내외 흥행 콘텐츠에 적용된 문화기술에 대한 관계자들의 발표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4시부터는 'CT의 최신 흐름(Hot Trend in CT)'과 'CT 사업 플랫폼을 만들라(Organize CT Business Platform)'를 주제로 세션3과 세션4가 이어진다. 

    특히 이 세션에서는 ▲삼성전자의 HMD형 가상현실 기기 '기어VR' ▲IBM 슈퍼컴퓨터 '왓슨' 기반의 인공지능 장남감 '코그니토이(CogniToys)' ▲홀로그램 전문 기업인 디스트릭트의 K-POP 홀로그램 쇼 'K-live'등 첨단 CT가 적용된 첨단 콘텐츠를 한꺼번에 만날 수 있다. 

    올해 CT포럼은 한국무역협회와 코엑스 주관으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근에서 오는 30일부터 5월 10일까지 계속되는 제1회 한류 비즈니스 축제 'C-Festival 2015'와 연계해 진행된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방문객들이 문화기술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주기 위해 행사기간인 30일부터 5월 3일까지 코엑스 C홀에서 CT R&D 지원과제를 비롯한 국내 우수 문화기술 성과 38개를 소개하는 공동전시관도 운영한다.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상상력을 실제 콘텐츠로 만들기 위한 필수 요소인 문화기술의 최신 트렌드와 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통찰력을 공유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면서 "국내 관련 종사자들이 행사를 통해 영감을 얻어 글로벌 빅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T포럼 2015'는 오는 24일까지 행사 홈페이지(www.ctforum2015.co.kr)에서 사전등록하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