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부터 생체정보 활용한 인증서비스 제공 위해 ETRI와 공동 개발 진행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서준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김흥남)와 생체정보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증서버 구축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BC카드와 ETRI는 지난 2014년 7월부터 생체정보를 활용한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제 표준 FIDO[1] 기반의 인증서버 개발을 진행해 올해 3월 인증서버 개발을 완료한 데 이어, 지난 6월 인증서버 구축까지 마쳤다.
 
BC카드는 이번에 구축한 FIDO 기반의 인증서버를 통해 고객들이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 지문인증 △ 화자(음성)인증 △ 안면(얼굴)인증 등 생체정보를 활용한 인증/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문인증은 올해 9월 출시될 예정이며, 화자인증과 안면인증은 각각 올해 10월 및 내년 2월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해당 인증서비스들은 BC카드 ISP 등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인증/결제 서비스 등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향후 출시될 생체정보 기반의 인증서비스를 결제서비스와 함께 이용할 경우 기존의 인증/결제 서비스보다 범용성, 편리성 및 보안성 등이 크게 향상될 예정이다. 특히, 화자인증과 안면인증은 카메라와 마이크가 탑재된 스마트폰이면 어느 기기에서나 모두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온라인 결제 시 기존의 비밀번호 입력 대신 음성 또는 안면인식 등의 인증만으로 편리하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인증수단으로 사용될 생체정보는 고객의 스마트폰에만 저장되며 ① 인증 및 결제 시, 스마트폰에서 생체정보를 통한 인증 진행 ② 인증 값을 별도의 코드화된 값으로 암호화 ③ 해당 값을 카드사의 인증서버로 전송 ④ 카드사의 인증서버에 미리 저장된 코드값과의 일치 여부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친 후 인증/결제 서비스가 제공된다.
 
BC카드 최정훈 컨버전스사업본부장은 "생체정보를 활용한 인증은 핀테크를 활용해 제공되는 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편리하고 안전한 인증 수단이 될 것"이라면서 "BC카드는 인증기술의 강화를 통해 고객들에게 발생 가능한 부정사용 등을 원천 차단함과 동시에 다양한 서비스 개발 및 출시를 통해 핀테크 산업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