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내놓은 1천억 활용 방안 논의 및 사고 예방 밑그림 전달될 듯
  • ▲ ⓒ뉴데일리경제DB.
    ▲ ⓒ뉴데일리경제DB.


    반도체 직업병 문제와 관련해 피해 가족으로 구성된 가대위(가족대책위원회)가 오는 25일 열리는 조정위(조정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기로 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가대위는 하루 전날인 지난 5일 저녁 자체 논의를 거쳐 '제7회 조정위 회의'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이날 직업병 예방과 관련한 밑그림도 그린 것으로 전해졌다.

    가대위는 논의 내용을 정리한 뒤 조정위와의 협상 테이블에 앉을 계획이다.

    이번 조정위 회의에는 가대위를 비롯한 삼성전자와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등 3개 교섭주체가 모두 참석한다. 이들은 사고 예방대책을 두고 설전을 벌일 것으로 예측된다.

    앞서 가대위는 삼성전자가 내놓은 1000억원으로 보상을 진행한 뒤 나머지 금액은 사고 예방책을 펼치는 데 쓸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사고 예방책에 들어간 비용을 직접 감독함으로써 돈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가대위의 구상이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라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종합진단기구를 설립하는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보상 문제를 빠르게 매듭 짓고 가대위와 사고 예방책을 세울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가대위와 삼성전자가 비슷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반올림과는 입장차가 워낙 커 간극을 좁히는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 제6회 회의에서도 반올림은 삼성전자에 순이익의 0.05%를 외부 사단법인에 해마다, 무기한 기부하라고 요구하는 등 사실상 회의를 파국으로 이끌었다.

    삼성전자에게 1000억원을 출연해 공익법인 설립하라는 조정위 권고안보다도 한 발 더 나간 무리한 주장을 펼친 것이다. 순이익 0.05%는 약 150억원에 이르는 금액이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실장은 "반올림은 삼성이 받아드릴 리 만무한 턱없는 요구를 되풀이하며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면서 "이번 회의 역시 평행선만 긋는 데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조정위에 대해서도 "애초부터 이해 당사자간 합의를 마친 후 도출된 결론을 외부에 알렸어야 했는데 미리 결과를 공개해, 문제 해결은 커녕 되레 논란만 키웠다"고 지적했다.

    한편 삼성전자와 가대위는 최근 조정위의 보상 원칙과 기준을 대부분 받아들여 보상 신청을 받고 있다. 지난달 기준 신청자 수가 50명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