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임상 시 인지능력 개선되는 등 탁월한 효과 확인 총 23개월 동안 30명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잠재적 치료효과 평가
  • 차바이오텍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태반줄기세포 유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인 'CB-AC-02'에 대한 임상 승인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안전성과 잠재적 치료효과를 평가하는 1/2a상으로 총 23개월에 걸쳐 최대 30명의 임상환자들을 대상으로 정맥에 주사하는 방식이다.

     

    국내 최초로 세포치료제를 최장 24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도록 동결 기술을 접목시켜 개발한 차바이오텍의 세포치료제는 배양기간에 상관없이 환자에게 즉시 투여할 수 있으며 기존에 불가능했던 세포치료제의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시장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세포치료제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세포치료제의 상용화 시기도 상당히 앞당겨 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그림 1: '수중미로검사'를 이용하여 기억력 손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파란색으로 표시된 도피대를 찾기까지의 동선을 비교한 사진으로, 줄기세포를 투여한 동물군의 동선이 정상 쥐의 동선에 가깝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차병원그룹
    ▲ 그림 1: '수중미로검사'를 이용하여 기억력 손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파란색으로 표시된 도피대를 찾기까지의 동선을 비교한 사진으로, 줄기세포를 투여한 동물군의 동선이 정상 쥐의 동선에 가깝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차병원그룹

     

     

    차바이오텍은 2013년 차병원그룹 연구진과 함께 쥐에 태반유래줄기세포를 투여한 결과 미로 내 길을 찾는 '인지능력이 개선(그림1)'되는 것은 물론이고, 치매를 유발하는 물질로 잘 알려진 '아밀로이드-베타의 축적이 확연히 감소(그림2)'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세계적 권위의 노화학술지인 'Neurobiology of Aging' 논문을 통해 보고되기도 했다.

     

  • 그림 2: 알츠하이머 증상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베타(밝은 색으로 표시된 점)'의 축적 정도를 비교한 결과, 줄기세포를 투여한 쥐의 뇌에는 아밀로이드-베타의 축적이 현저히 감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차병원그룹
    ▲ 그림 2: 알츠하이머 증상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베타(밝은 색으로 표시된 점)'의 축적 정도를 비교한 결과, 줄기세포를 투여한 쥐의 뇌에는 아밀로이드-베타의 축적이 현저히 감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차병원그룹

     

     

    차바이오텍 최종수 대표는 "세포치료제의 동결 기술 개발로 대량 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상용화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며 "그 동안 고비용으로 인해서 세포치료제를 맞을 수 없었던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의 줄기세포 치료제는 주문생산 방식으로 유효기간이 짧고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인해서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

     

    현재 국내 65세 이상의 노인 중 10명에 1명 가까운 정도가 알츠하이머 치매를 앓고 있으며 유병률은 2011년 50만명에서 2020년 중반 1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차바이오텍은 알츠하이머 치료제 임상을 포함하여 배아줄기세포 유래 나이관련 진행성 황반변성 치료제와 성체줄기세포 유래 간헐성 파행증 치료제, 탯줄유래 뇌졸중 치료제에 대한 상업임상 (총 4건)을 진행 중에 있으며 또한 배아줄기세포 유래 스타가르트 질환에 대한 임상2상 IND를 신청하는 등 국내 최대 규모의 다양한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