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인프라 확보된 입지로 발판 마련임대계약 완료 후 활용방안 지침 필요해
  • ▲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 모델하우스 내부 모습. ⓒ대우건설
    ▲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 모델하우스 내부 모습. ⓒ대우건설


    대형건설사가 수도권 신도시에 선보인 뉴스테이가 순항하고 있다. 신도시는 다양한 인프라가 들어서는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7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위례신도시에 등장한 뉴스테이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가 평균 10대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는 대형사가 시공을 맡은 데다가 강남과 인접한 위례신도시에 등장한 첫 뉴스테이라는 희소성이 부각됐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전셋값 상승 불안감에 안정적인 주거를 원하는 수요가 많았다"며 "신도시에 들어서는 테라스라는 상품성도 인기의 이유"라고 말했다. 

    대우건설이 동탄2신도시에 선보인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도 청약 결과 1.79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동탄 행복마을 푸르지오는 연간 임대료 상승률을 2%로 제한된다. 뉴스테이 사업 기준인 5% 보다 낮은 조건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뉴스테이 사업 최초로 금융결제원을 통해 신청을 받았다"며 "임대료 상승률 제한 등 합리적 조건이 청약 마감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신도시에 들어서는 뉴스테이 사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수도권 생활이 가능한 입지가 사업 안정화에 이바지할 것이란 분석이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최근 등장한 신도시 내 뉴스테이는 주거 환경이 쾌적해 선호도가 높을 것"이라며 "특히 8년간 걱정 없이 주거가 보장된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말했다.

  • ▲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 모델하우스 내부 모습.ⓒ대림산업
    ▲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 모델하우스 내부 모습.ⓒ대림산업


    정부도 뉴스테이의 안착을 위해서 신도시 입지는 필수조건으로 생각하고 있다. 입지가 보장된 지역을 중심으로 뉴스테이를 보급해야 안정화를 꾀할 수 있어서다. 단순 임대 이미지를 벗고 대형사의 브랜드가 더해지면 새로운 주거형태로 발돋움할 수 있어서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경제정책방향을 보면 뉴스테이 5만 가구를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 지정 등으로 3만 가구를 공급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택지와 정비사업을 활용한다는 계획도 포함된다. 여기에 수도권과 광역시 주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부동산 등 국공유지를 활용한다.

    대형사들도 뉴스테이를 신도시에 조성해 사업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신도시는 다양한 수요가 예상돼 뉴스테이 진출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실제 올해 GS건설과 롯데건설은 동탄2신도시에 뉴스테이를 선보인다. 두 건설사는 뉴스테이 첫 진출작을 신도시로 택했다.

    뉴스테이 부지 확보도 치열하다. 지난해 12월 김포한강 Ab-22블록 뉴스테이 사업자 공모에 롯데건설, 현대엔지니어링, 금호건설, 호반건설, 한양 등 14개 업체가 사업의향서를 제출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기본 수요가 보장되는 신도시에 뉴스테이를 공급하는 것이 부담이 적을 것"이라며 "신도시에서 뉴스테이가 순항한다면 또 다른 주거형태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사업 안정화를 위해 임대계약이 끝나는 8년 후에 대한 정확한 지침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뉴스테이가 분양전환이 가능하다면 추후 집값 책정에 대한 논쟁이 발생할 수 있다"며 "큰 틀 안에서 원칙을 세워야 뉴스테이의 순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 역시 "분양전환을 예상하고 청약 조건이 없는 뉴스테이를 투자처로 생각하는 수요도 분명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