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MoU 체결 이후 공동 연구개발 '결실'…올해 5G 시험망 적용도
  • ▲ ⓒSK텔레콤
    ▲ ⓒSK텔레콤

    SK텔레콤이 에릭슨과 함께 5G 시험망 장비 개발을 완료하고, 시연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시연된 장비는 올해 말 구축 예정인 5G 시험망에 적용돼 5G 시스템 성능 검증에 활용될 전망이다. 

    양사가 시연에 성공한 5G 시험용 장비는 CPU∙메모리∙디스크와 같은 구성요소들을 각각의 모듈 형태로 분리한 후, 제공 서비스에 맞춰 최적화해 조합하는 모듈 형태다.

    특히 모듈형 장비는 5G 초연결망에서 각기 다른 서비스가 요구하는 인프라 성능에 맞춰 자유자재로 하드웨어를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이번 시연을 위해 양사는 지난해 1월 5G 무선전송, 이동통신망 인프라 등 5G 기술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한국과 스웨덴을 오가며 5G 통신장비 구조 혁신을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해왔다.

    5G 모듈형 장비를 사용하면 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초소형 서버부터 대용량 처리를 위한 초대형 서버까지 지원 가능하며, 모듈 단위의 서버 업그레이드를 통해 망 인프라의 효율적 업그레이드도 쉽게 할 수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신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맞춤형 가상화 기술이 필수"라며 "이번 시연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5G신규 서비스들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