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통신-고도·기압·속도계-MST 삼성페이' 등 혁신기술 탑재"프론티어 및 클래식 두 가지 모델 출시…스마트워치 시장 선점"
  • 삼성 기어S3 클래식.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 삼성 기어S3 클래식.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베를린(독일)=윤진우 기자] 삼성전자가 31일 독일 베를린에서 차세대 스마트워치 '삼성 기어S3'를 공개했다. 기어S3는 LTE 통신, 고도·기압·속도 측정 기능, MST 삼성페이 등 혁신 기술이 대거 탑재했다.

    기어S3의 첫 인상은 '뛰어난 완성도로 진짜 시계같다'이다. 전작인 기어S2의 원형 디자인을 물려 받으면서도 명품 시계에 맞먹는 완성도를 구현했다. 특히 원형 베젤와 두 개의 버튼을 채택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편의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삼성전자는 기어S2에 도입된 원형 디자인이 성공적인 평가를 받자 기어S3에도 원형 베젤 디자인을 채택했다.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 선명한 고릴라 글래스, 갤럭시S7에 적용된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기능 등은 처음으로 적용됐다.

    기어S3는 두 가지 모델로 공개됐다. 럭셔리 시계처럼 원형 휠의 눈금을 레이저로 새긴 기어S3 클래식은 가죽 스트랩이 적용돼 완성도를 높였다. 아웃도어형인 기어S3 프론티어는 폴리우레탄의 정교한 마감과 내구성에 강한 실리콘 소재로 스트랩을 제작했다.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 없이 통화가 가능한 LTE 통신 기능이다. 간편한 휴대성을 자랑하는 스마트워치의 장점이 극대화된 부분으로, 아웃도어형인 기어S3 프론티어 모델을 대상으로 LTE 통신을 지원하는 별도의 버전을 출시한다. 

    다양한 피트니스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능도 탑재됐다. 스마트워치 중 처음으로 GPS, 고도·기압·속도계가 내장됐다.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갤럭시S7에 채택된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도 적용됐다. 1600만개의 컬러를 지원하는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로 언제 어디서나 선명한 시계 화면을 볼 수 있다. 


  • 삼성 기어S3를 체험하고 있는 관람객 모습.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 삼성 기어S3를 체험하고 있는 관람객 모습. ⓒ뉴데일리 윤진우 기자


    MST 방식의 삼성페이를 지원하는 부분도 눈에 띈다. 기어S3는 NFC와 MST 모두를 지원하며 삼성페이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상단 버튼을 길게 눌르고 핀코드를 입력하는 행위 만으로 삼성페이로 간편하게 결재할 수 있다. 

사용자 경험(UX)도 크게 개선됐다. 전화를 받기 위해 탭, 터치, 스와이프가 필요했던 이전과 달리 휠을 돌려 수신을 가능하게 했다. 장갑을 끼거나 손에 이물질이 묻은 상황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보안기능도 강화됐다. 위급한 상황을 손쉽게 알릴 수 있도록 버튼을 세 번 누르면 SOS 메시지와 현재 위치가 가족과 친구 등에게 발송된다. 미국 ADT, 한국 에스원과의 협의가 논의 중에 있어 연내 사용이 가능하다.

1만 개가 넘는 다채로운 애플리케이션도 장점이다. 기어S3 사용자들은 피트니스, 음악, 뉴스, 여행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상황에 따라 연출할 수 있다.

독일 완성차 업체 BMW와의 연계로 자동차의 상태 확인과 원격 작동을 지원한다. 배터리 성능도 크게 개선돼 한번 충전으로 4일간 사용할 수 있다..

기어S3는 내달 초 30만원 중반대로 출시될 예정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손쉽게 연동 가능하다. 아이폰과의 연동도 준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