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표현한 정유·석유화학, 페이스북-유튜브서 1000만 조회 달성
  • ▲ 김정기 작가는 SK이노베이션의 사업 분야를 그림으로 표현하며 세계 지도를 완성했다.ⓒSK이노베이션
    ▲ 김정기 작가는 SK이노베이션의 사업 분야를 그림으로 표현하며 세계 지도를 완성했다.ⓒSK이노베이션


    현대미술을 활용한 SK이노베이션의 홍보 활동이 대중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일 SK이노베이션은 "그림을 활용해 자사 사업을 알리는 광고가 대중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며 "광고 영상이 공개된 지 2개월만에 페이스북(Facebook·613만 건)과 유튜브(YouTube·389만 건)를 통해 1000만 조회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유튜브에서 인기를 얻었던 기업 홍보 영상이 평균 5개월간 250만 조회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두 달만에 유튜브에서 389만 조회를 기록한 SK이노베이션의 영상은 전파 속도에서 엄청난 빠르기를 자랑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자사의 주력 사업인 원유(crude oil) 탐사-생산-가공과 석유화학제품 생산,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battery) 개발 등을 알리기 위해 현대미술가인 김정기 작가의 힘을 빌렸다.

    작업에 들어가기 전 김 작가는 2주 정도 SK이노베이션의 사업 포트폴리오(portfolio)를 학습했고 2박3일간 정유·석유화학 분야의 이미지(image)로 가득 체운 드로잉(Drawing·5m×2m)을 완성했다.

    SK이노베이션은 김 작가가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촬영해 광고 영상으로 편집했고 이를 지난 7월1일 페이스북·유튜브에 공개했다.

    김 작가는 연필로 밑그림을 그리지 않고 펜으로 바로 그림을 그리는 현대미술 작가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그림 전체를 구상하지 않고 작은 낙서들을 즉흥적으로 연결지어 작품을 완성하는 것이 그의 작품의 특징이다.

    회사 관계자는 "일반 소비자에게 친숙하지 않은 에너지∙화학 기업의 사업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김 작가 덕분에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선 것 같다"며 "말이 아닌 그림이 지닌 힘 덕분에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멕시코 등 해외에서도 1만건 가까이 조회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번 홍보의 성공으로 자신감을 얻은 SK이노베이션은 김 작가의 작업 과정을 색다르게 편집하고 현재 영상과 다른 배경음악을 사용해 두 번째 영상을 제작했고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