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등한 원료가격, 충분히 반영 못해원료가격 인상분 반영시 실적개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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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제철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다. 급등한 원료가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고, 현대차 파업에 따른 자동차강판 판매 감소가 주 원인으로 지목된다.

     

    25일 여의도 NH투자증권 대강당에서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3% 감소한 1조445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동기간 매출액은 16조6915억원으로 3.5%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12.8% 증가한 8,340억원을 기록했다. 지속적인 차입금 감축에 따른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분석된다.

     

    현대제철 측은 "고부가제품의 판매량 증대 및 종속회사의 안정적 실적에 힘입어 불황에도 양호한 경영실적을 유지할 수 있었다"며 "목표 이상의 원가절감 성과 또한 경영실적 개선에 일조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이날 설명회를 통해 지난해 주요 경영활동 및 현재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중점사항과 2017년 영업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주요 경영활동으로는 초고장력강판 및 내진용 형강 등 고부가제품의 판매비중을 높이는 한편, 당진 No.2CGL의 조기 상업생산을 통해 초고장력강판의 수요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점 등을 꼽았다.

     

    투자부문에서는 순천 냉연공장 No.3CGL이 2018년 초 상업생산을 목표로 현재 토목공사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SSC의 경우 지난해 완료한 멕시코법인과 중국 천진법인 투자에 이어 올해 2분기엔 중국 중경법인의 가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예산 2공장과 중국 천진법인에 핫스탬핑 생산설비를 추가로 설치함으로써 차량경량화 제품의 생산능력을 확대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현대제철은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재무구조 개선에 대해서도 밝혔다.

     

    현대제철은 제3고로 완공 이후 3년간 약 2조원에 달하는 차입금 상환을 통해 2013년 말 120%에 달하던 부채비율을 지난해 89.9%까지 낮췄다. 그 결과 지난해 국제 신용평가사 S&P와 무디스로부터 신용등급 상향조정을 받는 등 대외적으로 기업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 제품 판매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익성 위주의 영업활동·신규시장 판매 확대 등을 통해 봉형강류와 판재류 부문에서 각각 4.3%와 2.9%의 매출 증대를 목표로 삼았다. 이로써 지난해 대비 약 70만톤(3.4%) 증가한 2130만톤의 판매량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작년 4분기부터 원재료 인상분의 제품가격 반영이 본격화되고 있어 경영실적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향후 신소재 분야의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한편, 스마트제철소를 구축해 기업의 질적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