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금융권 가계부채 관리 중요 과제로 인식, 리스크 해소 중점
  • ▲ ⓒ금융위원회
    ▲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한자릿수로 관리해나가는 등 가계부채 옥죄기를 계속할 계획이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1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제2금융권 가계부채 간담회'에서 "올해도 지속적이고 일관적으로 가계부채 증가속도를 한자리수로 관리하고 질적 구조개선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제2금융권 가계부채 관리 강화'를 가장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리스크가 해소될 때까지 정책 대응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들어 제2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세가 일부 완화됐다고 하지만 은행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가속도가 빠르고 상환능력이 부족한 차주나 사업성이 부족한 사업장에 대한 대출수요가 제2금융권으로 이전될 우려가 있어 외연확장보다는 리스크관리에 힘써야 할 때"라며 "2금융권의 가계대출 리스크관리 실태를 밀착 감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2금융권에 3월부터 적용되는 맞춤형 여신심사가이드라인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올해 상반기 중 70개 상호금융조합 및 새마을금고에 대한 특별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가계부채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가계부채 중 고정금리 비중을 올해 2.5%p 늘린 45%까지, 분할상환 비중도 5%p 확대한 55%까지를 각각 목표비율로 잡고 실행에 옮겨나갈 예정이다.

    서민·실수요층 대상 정책 모기지 등도 확대한다.

    지난해 41종원 규모였던 정책 모기지를 올해 3조원 늘린 44조원까지 확대 공급하고, 지난달 시작한 입주자전용보금자리론이나 전세자금분할상환상품 등 특화 상품 공급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계차주나 자영업자를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올 상반기 중으로는 연체이자율 산정체계를 개편하는 등 주택담보대출 한계자추의 연체부담 완화 방안을 마련하고, 자영업자 유형별 컨설팅·자금지원·재기지원 프로그램 추진 등 자영업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