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발전 위한 SK(주) C&C 등 그룹 내 ICT 관계사의 역량 결집 다짐"자율주행 분야도 방점 찍는다…중하반기 중 '新사고 예방 서비스' 선보일 것"
  • ▲ ⓒSKT
    ▲ ⓒSKT

     

    [바르셀로나(스페인)= 전상현 기자]"5G는 금년 하반기부터 시범서비스를 진행해 2019년 상용화 위한 준비 마칠 것이다."

    박정호 SKT 사장이 지난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 2017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최근 황창규 KT 회장이 MWC 2017 개막일 기조연설을 통해 발표한 '2019년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선언'에 맞불을 놓은 것이다.

    박 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5G를 아직 체감하기 어렵다는 여론있지만, 우리가 선도적으로 5G에 대한 판을 깔면 우리나라에 아이디어와 ICT 생태계 생겨 5G를 주도할 수 있게 된다"며 "5G 등 고도의 기술적 인프라가 적용하면 우리나라 벤처를 포함한 뉴ICT 번성이 일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5G 상용을 위해 무선 이동통신 분야에서는 2.6GHz 투자를 통해 품질을 고도화하며, 유선통신 분야에선 기가인터넷과 UHD 커버리지 확장을 통해 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스트리밍(동시재생) 분산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상용화 위해 우리와 관련된 글로벌 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도 돈독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사장은 SK텔레콤, SK(주) C&C  등 그룹 내 ICT 관계사의 역량 결집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사장은 "SK텔레콤과 SK(주) C&C는 양사가 보유한 인공지능/클라우드 분야 기술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상호 협력을 모색 중"이라며 "향후 이를 활용해 'T map'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자율주행 분야에 대한 협력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AI를 활용한 자율주행 분야에 있어 '사고 줄이는 서비스'를 올해 중하반기 안으로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티맵 고도화 과제 중 하나로 '보이지 않는 부분의 무선 감지 기술' 등을 개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박 사장은 New ICT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궁극적 국가경제에 기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박 사장은 "개방/협력 기반 ICT 생태계 조성을 통해 '스타트업 발굴/지원 확대', '미디어 생태계'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런 인프라를 통한 6만여명의 취업 유발과 9조원의 생산효과를 이룰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그는 "SK텔레콤 혼자만의 힘이 아닌 개방과 협력을 통해 진정한 New ICT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현재 메모리 반도체가 대한민국의 경제동력이듯 New ICT 생태계가 새로운 경제동력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이미 상당히 퍼져나가고 있음을 이번 행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대내외적으로 경제 여건이 불투명한 상황이지만 New ICT 생태계 구축을 위한 발걸음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SK텔레콤의 과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