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자동차공학회 자율주행 기준 레벨3 수준국내 IT기업 최초로 국토부 인증받아 도로 실험 주행 중
  • 송창현 네이버 CTO 겸 네이버랩스 대표가 2017 서울모터쇼에서 자유주행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공준표 기자
    ▲ 송창현 네이버 CTO 겸 네이버랩스 대표가 2017 서울모터쇼에서 자유주행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공준표 기자



    네이버의 기술개발연구 법인 '네이버랩스'가 그동안 베일에 쌓여있던 자율주행차를 공개했다. 연내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까지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네이버랩스는 지난 30일 진행된 2017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3차원 실내지도 등 생활환경지능 기반 기술을 공개했다.

    특히 네이버랩스의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업계에서도 주목하는 부분이다. 네이버랩스가 국내 IT 기업 최초로 국토부 도로주행 임시허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송창현 네이버 CTO 겸 네이버랩스 대표는 "현재 도로에서 실험 주행을 진행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라며 "올해 안에 완전자율주행 기술이 가능한 수준인 미국자동차공학회(SAE) 레벨4를 달성하고자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네이버랩스는 기술개발연구 목적이 삶의 질 개선에 있다고 강조했다.

    송창현 대표는 "자율주행차는 단순히 사업을 목적으로 시작한 것이 아니다"라며 "미래 이동성, 교통시스템 개선, 도로환경 실시간 정보화를 통해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했다"라고 설명했다.

    자율주행차의 성장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이를 위해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송 대표는 "앞으로 자율주행차는 많아질 것"이라며 "이렇게 될 경우 실시간 정보 트래픽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네이버랩스가 제시한 것이 인포테인먼트(IVI) 플랫폼이다. 카셰어링과 자율주행 시대에 맞춰 차량 내 개인 환경에 최적화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송창현 대표는 "네이버랩스가 추구하는 방향은 '생활환경지능이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한 상황을 인지해 필요한 순간에 적절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및 서비스"라며 "네이버랩스는 차세대 이동 솔루션을 연구하고, AI와 로봇기술 융합을 통해 생활공간 정보화를 지속할 것이다. 또한 새로 개발 중인 인포테인먼트(IVI) 플랫폼을 오픈하고, 더 많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과 서비스의 선순환을 이루겠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한편 네이버랩스는 모터쇼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된 로봇 M1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로봇은 GPS가 잡히지 않는 실내 공간의 디지털화를 통해 3D 정밀지도를 제작한다.

  •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된 로봇 M1.ⓒ공준표 기자
    ▲ 자율주행 기술이 도입된 로봇 M1.ⓒ공준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