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본청 및 구청 5곳 올해 연말 약정 만료평가 절차 변경으로 타 은행 공세 치열 전망
  • ⓒ뉴데일리
    ▲ ⓒ뉴데일리

    KEB하나은행이 텃밭인 대전시금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대전 본청뿐만 아니라 구청 5곳 모두 KEB하나은행이 수년간 선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대전 본청과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등 5곳의 금고 계약이 올해 12월 말 만료된다.

대전시금고의 경우 현재 KEB하나은행이 1금고로 일반·특별회계를, 2금고는 농협은행이 통합기금회계를 맡고 있다.

5곳의 기초단체는 2금고 없이 KEB하나은행이 1금고를 독점하고 있다.

대전시의 올해 본예산 및 1회 추가경정예산 규모는 일반회계 3조 2967억원, 특별회계 8119억원, 기금 8758억원으로 약 4조 9844억원이다.

광역단체 중에서도 대전시는 최대 격전지로 꼽힌다. 5조원에 달하는 예산이 걸려있고 KEB하나은행의 독식을 깰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시는 최근 금고지정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 예고하고 선정작업에 착수했다. 오는 7~8월께 계획을 수립해 공고 후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전 5개 구청 중에서는 유성구가 지난달 가장 먼저 설명회를 열었다. KEB하나은행을 비롯해 금고 입성을 노리는 우리은행이 관심을 보였다. 

중구와 서구, 동구, 대덕구 등 나머지 4곳도 조만간 선정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KEB하나은행과 대전의 인연은 충청은행에서부터 시작됐다.

대전이 연고지인 충청은행이 지난 1998년 하나은행에 흡수합병되면서 지역과의 상생관계를 지속해서유지해왔다. 이에 수년간 대전 금고를 도맡아 온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금고 지키기에 빨간불이 켜졌다. 금고 선정 절차가 변경됐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행정자치부는 '지방자치단체 금고지정 기준' 예규 일부를 개정해 각 지자체에 배포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은행의 대내외적 신용도 및 재무구조의 안정성(30점) ▲자치단체에 대한 대출 및 예금금리(15점) ▲주민이용 편의성(18점) ▲금고업무 관리능력(19점) ▲지역사회기여 및 자치단체와 협력사업(9점) ▲기타사항(9점) 등으로 평가기준이 변경됐다.

즉, 기존 은행들에게 유리하게 적용했던 지역사회기여도 배점이 낮아지고 은행의 건전성 및 경영능력에 대한 점수가 높아지면서 타 은행들의 금고 진출 기회가 대폭 확대된 것이다.

이에 따라 국민, 우리, 신한은행 등 시중은행들도 올해 말 만료되는 대전시금고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번 대전시금고 선정에는 하나은행 충청사업본부와 농협, 국민은행 등 3곳이 최종적으로 제안서를 제출했다. 

일각에서는 본청 뿐만 아니라 구청 금고에도 관심이 뜨거운 만큼 시중은행들의 대전 금고 선점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그동안 대전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면서 다양한 협력관계를 맺어왔다"며 "금고 지정 절차가 변경돼 대전 금고에 대한 경쟁은 치열해 졌지만 다른 지역의 금고에도 도전할 기회가 생긴 만큼 새로운 지자체에도 금고 지원을 도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KEB하나은행은 대전 금고 수성과 타 지역 금고 입성을 위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