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뉴데일리
    ▲ ⓒ 뉴데일리

    최종구 금융위원장 내정자가 해결 과제로 가계부채 문제와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3일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된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은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임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국내 주요 현안인 가계부채 해결을 위해 금융위원회 뿐만 아니라 범 정부 차원에서 힘을 모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내정자는 "현재 가계부채는 국내 GDP 규모 대비 과다해 소비에 발목을 잡고, 더 나아가 우리 경제에 지속적인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다만 가계부채를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뚜렷한 방안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금융위와 모든 경제부처, 비경제부처 등 범 정부차원에서 머리를 맞대고 가계부채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대표 공약인 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의 역할을 찾을 것이라는 입장도 내비쳤다.

    최종구 내정자는 "금융은 다른 정책과 달리 정부 철학과 관계없이 가야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금이 생산적인 부분으로 흐를 수 있도록 정책을 운영하면 일자리 창출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상시적인 기업 구조조정 체계 구축, 서민금융 지원을 강화하고,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통합이 추진될 경우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의견을 제시하겠다고 언급했다. 

    최종구 내정자는 "국가 경제 금융정책 책임을 맡는 중요한 자리에 내정돼 막중한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낀다"며 "가계부채와 일자리 창출, 서민 금융 등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금융위 내부 담당자들과 관련 부처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