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 사퇴요구 외면한 조찬휘 약사회장 압박 연일 거세져…회무·회비납부 보이콧 확산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약사 대표단체인 대한약사회의 내홍이 연일 깊어지고 있다.

    불투명한 회계처리로 사퇴 권고를 받은 조찬휘 약사회장이 막무가내로 버티면서 회비 납부와 행사 참여 보이콧 등 회원 집단행동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27일 대한약사회 의장단에 따르면 이날 오후 조찬휘 회장 직무정지가처분 신청 건에 대한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18일 임시 대의원총회를 통과한 조찬휘 회장의 사퇴권고안과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안에 대한 후속 조치 차원.


    회원 동의 없이 신축 약사회관의 일부 운영권을 1억원에 매매한 게 발단이 돼 조 회장은 약사회 감사단의 지적을 받은 것은 물론 검찰에 고발까지 됐다. 약사회장에 대한 사퇴권고가 이뤄진 것은 100년 약사회 역사상 최초다. 


    정작 조찬휘 회장이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약사사회 바닥민심이 요동치며 혼란이 커지고 있다.


    여전히 조 회장과 집행부는 검찰 고발 건의 결과에 따라 거취를 정한다는 입장. 이에 하부 단체인 지역 약사회를 중심으로 회비 납부와 약사회 행사를 보이콧하는 등 회무 거부 움직임이 퍼지고 있다.


    27일 기준 224개 약사회 분회 중 절반이 넘는 117곳의 지역 약사회장들이 조찬휘 회장 사퇴운동에 동참 의사를 밝혔다. 소속 분회의 약사회원은 전체 3만3548명의 65%인 2만1732명에 달한다.


    당장 오는 9월로 예정돼 개최까지 50일도 채 남지 않은 전국약사대회가 첫 회무 거부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국 약사 1만명이상이 집결하고, 회원 특별회비를 걷어 비용을 충당하는 만큼 약사들의 민심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행사다.


    같은 시기 열리는 세계약사연맹(FIP) 참여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약사회는 사상 처음으로 세계 대회를 개최하면서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공을 들여왔다.


    조찬휘 회장 집행부 내 잡음도 이어지면서 상황은 더욱 혼탁해지고 있다.


    조찬휘 회장은 난관 타개를 위해 인적쇄신을 통한 회무 혁신을 공표했지만 김대원 의약품연구소장과 양덕숙 약학정보원장 등 일부 회장 측근 인사들이 사퇴 불가 방침을 밝히면서 상황이 꼬였다. 그야말로 엎친데 덮친 격, 안팎으로 일대 혼란이다.


    지역약사회(전국 16개시도지부장협의회)는 지난 26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카드를 던졌다. 비대위를 꾸리고, 검찰 수사 결과 발표 전까지 조 회장이 2선 후퇴하도록 한 것. 당장의 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절충안이지만 이를 조 회장이 받아들일지도 미지수다.


    대한약사회 의장단 문재빈 의장은 "오늘(27일) 오후 임시총회 결과에 대한 직무정지가처분 신청 추진을 위한 의견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다만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전 조찬휘 회장을 만나 재차 사퇴권고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문 의장은 "전국약사대회 개최는 이미 쉽지 않아보이는 상황"이라면서 "약사회 안팎으로 혼란이 거듭되는 만큼 조 회장이 결단을 하길 바란다"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