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집중호우 등 자연요인 극복은 과제… 설계·시공 대비 필요농어촌公, 하반기 석문호 등 3곳 총280㎿급 조성… 신재생에너지 2030년 20%
  • ▲ 수상 발전.ⓒ농어촌공사
    ▲ 수상 발전.ⓒ농어촌공사

     

    현재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노후원전 수명 연장뿐 아니라 신규 원전 건설도 사실상 모두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로드맵이 현실화한다면 오는 2029년까지 현재 가동 중인 원전 25기 가운데 11기가 설계 수명을 다해 가동을 멈춘다.

     

    이미 고리 1호기가 지난 6월19일을 끝으로 40년 역사를 마감했고, 한참 진행 중이던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도 지난달 14일로 일시 정지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전력 수급계획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면 월성 1호기도 중단될 수 있다"고 밝힌 만큼 국내 첫 중수로 원전인 월성 1호기도 조기 폐쇄될 전망이다. 당초 월성 1호기는 오는 2022년 11월까지 가동할 계획이었다.

     

    탈원전은 '큰 틀에서 옳은 방향'이라는데 원전·환경·에너지·정책 전문가와 국민 모두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 문제는 추진 속도다. 전체 전력 생산 설비 중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급격한 탈원전은 전력수급 차질과 전기요금 인상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만으로도 전기 요금이 3배나 폭등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016년 기준 원전 비중은 21.8%에 달한다.

     

    탈원전을 신재생 에너지 대체와 보조를 맞춰 추진해야 하는 이유다. 정부 역시 이 부분을 고민하고 있다. 전체 전력 생산에서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끌어올리겠다는 구상도 갖고있다. 현재는 4.7% 수준이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약 53GW 규모의 신규 설비를 보급해야 한다. 이중 태양광과 풍력발전을 80% 수준으로 늘려야 한다. 이는 현 보급추세인 연평균 1.7GW에 연평균 2GW씩 추가 보급해야 한다는 것으로, 보급 규모를 현재의 2배 이상 늘려야 한다는 의미다. 그런데 좁은 국토에 따른 입지 부족이 보급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한국농어촌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수상태양광발전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수상태양광 발전은 육상태양광보다 10% 이상 발전효율이 높은 데다 다른 신재생에너지와 달리 환경영향도 적은 편이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수상태양광발전이 도입되면 원전에서 탈피하려는 정부의 에너지정책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농어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농어촌공사 신재생에너지 잠재자원' 자료에 따르면, 농어촌공사가 보유한 저수지, 담수호, 용·배수로 등을 이용한 수상태양광발전의 발전 규모가 5966MW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000MW 규모의 원전 6기에 해당하는 규모다.

     

    농업기반시설 수상태양광은 저수지에 3260MW, 담수로에 2633MW, 용·배수로에 73MW 설치가 가능하다. 여기에 한국수자원공사가 보유한 댐에 수상태양광을 도입할 경우 원전 5기분량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는 기존 연구결과를 감안하면 수상태양광만으로도 원전 11를 대체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다만, 수상태양광은 강풍이나 파랑, 습기, 집중호우, 가뭄 등 자연적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이에 대비한 설계와 시공, 운영이 필요하다.

     

    현재 농어촌공사는 자체적으로 18곳의 저수지에서 1.7MW의 소규모 수상태양광 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충남 당진 석문호(100㎿)와 대호호(100㎿), 전남 고흥 고흥호(80㎿) 등 3곳에 총 280㎿급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정승 농어촌공사 사장은 "신재생에너지 개발은 기후변화시대 핵심 목표 중 하나인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목적을 두고 추진 중이다"며 "농업생산기반시설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