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대병원
    ▲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 내과계 중환자실 1인 격리병실로 탈바꿈 外
    서울대병원 중환자실이 한층 강화된 중환자 집중 치료공간으로 거듭났다.


    27일 서울대병원은 본관 내과계중환자실(MICU)의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새로운 내과계중환자실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1인 격리병실’이다. 기존에도 격리병실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병상은 개방된 공간에 일정간격을 두고 배치돼 있었다.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모든 병상은 외부와 차단된 개인 격리병실로 탈바꿈했으며, 환자 상태를 한눈에 보여주는 모니터도 각 병실 앞에 새롭게 설치됐다.

    이상민 내과계중환자실장(호흡기내과)은 “면역력이 떨어진 중환자의 감염 예방을 위해 모든 병상을 구획된 격리공간으로 만드는 결단을 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변화는 전담교수 근무다. 중환자실에 상주하는 전담교수가 재원환자 전체를 맡아보며(폐쇄형 시스템), 입퇴실 여부도 실시간으로 결정한다.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한 일반병동 환자에 대해서도 신속대응팀과 유기적으로 협력, 선제 대응을 한다.


    이상민 실장은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중환자들에게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 무엇보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감염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환자 중심의 치료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 ⓒ고대구로병원
    ▲ ⓒ고대구로병원

    고대구로병원, 소우세이카이-움트와 상호 업무협약 체결

    고려대 구로병원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센터장 이흥만)가 최근 일본 소우세이카이 글로벌 클리니컬 임상시험센터(SOUSEIKAI Global Clinical Reserach Center), 임상시험수탁기관 움트(UMT)와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고려대 구로병원 은백린 병원장과 이흥만 센터장, 소우세이카이 측 신이리에 대표, 메구미 이노우에 박사, 움트 신난철 대표, 이동호 최고운영책임자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협약은 한국과 일본 간 의학·제약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을 통해 임상개발을 진행하기 위해 체결된 것으로, 협약을 바탕으로 고려대 구로병원과 소우세이카이 글로벌 클리니컬 임상시험센터는 상호 보유하고 있는 시설, 인력, 시스템을 활용해 보다 적극적으로 임상시험에 임하며 함께 새로운 시험을 유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움트는 두 기관이 보다 원활한 상호 협력을 통해 연구 개발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의료기기 개발 업체와 직접적인 연결을 이끌어내 성공적인 제품화에 기여하게 된다.


    고려대 구로병원 이흥만 센터장은 “소우세이카이 글로벌 임상시험센터의 명성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세 기관이 힘을 합쳐 의료기기 개발에 보다 적극적인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기를 바라며, 고려대 구로병원 의료기기 중개임상시험센터도 최선을 다해 지원해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