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토닌 등 신체적 증상 관련 계절성 우울증 극복법 Q&A
  • 가을, 겨울이 되면 왠지 우울하시다고요?


    우울증이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되시겠지만 이때 나타나는 이러한 증상들은 정서적 요인에서 기인했다기보다는 신체적 증상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Q. 도대체 가을과 겨울이 되면 왜 기분이 우울하고 꿀꿀하게 느껴지는 걸까요?


    A. 가을, 겨울이 되면 햇빛이 줄어들어 계절성 우울증이 쉽게 생기게 되는데요. 햇빛이 줄어들게 되면 멜라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서 신체리듬이 깨져 우울증이 유발됩니다.

    멜라토닌은 뇌 속의 송과선이라는 부위에서 밤에 집중적으로 분비하는 호르몬으로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일반인들 대부분 멜라토닌 양이 줄더라도 일시적으로 우울한 마음이 드는 정도랍니다.


    Q. 계절성 우울증은 얼마나 지속되나요?


    A. 계절성 우울증은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 겨울철에 시작되고 일조량이 늘어나는 봄, 여름에 증상이 저절로 회복되는 현상이 매년 반복됩니다.


    이 증상은 일조량 차이가 적은 적도부근에서는 드물고 위도가 높아질수록 더 많아져 북구 유럽에서 가장 많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또 남성에 비해 여성환자가 두 배 이상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계절적 우울증 환자와 일반 우울증 환자의 증상은 어떻게 다른가요?


    A. 일반적인 우울증상에서는 불면증, 식욕저하가 발생하지만 계절적 우울증 환자에서는 잠이 너무 많이 와서 하루 종일 무기력하게 누워지내고 식욕도 왕성해져 탄수화물 섭취가 늘어나 살이 찌게 됩니다.

    물론 일반적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기분이 우울해지고 원기가 없으며 쉽게 피로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고 의욕이 없어집니다.


  • Q. 정확한 원인은 무엇인가요?


    A. 현재로서는 뚜렷하게 이 증상에 대해 설명할만한 것이 없습니다. 왜 어떤 우울증은 불면, 식욕저하가 오고 어떤 우울증에서는 수면, 식욕과다로 오는가는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Q. 계절성 우울증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낮에 활동량을 늘리고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하세요. 또한 긍정적 생각과 즐거운 마음까지 있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