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서비스, 무인 키오스크·앱이 대체고객 상담·R&D 영역까지 기술 접목해 사업화"편의성·효율화·저비용 장점, 고용 감소는 역기능"
  • 유통업계에 자동화 바람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사람이 없는 무인 편의점이 등장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알려주는 '챗봇' 서비스, 인공지능(AI)이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자동화 기기 및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가 일손을 거들고 있다. 사람 대신 기계가 들어서기 시작한 유통업계의 분위기와 앞으로 이같은 변화가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짚어본다. <편집자주> 

  • ▲ 롯데리아 무인 키오스크. ⓒ롯데리아
    ▲ 롯데리아 무인 키오스크. ⓒ롯데리아

보수적인 식음료 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서비스를 중시하는 식음료 매장에 직원 대신 무인 키오스크가 들어서기 시작하고 인공지능(AI)이 연구·개발(R&D) 영역에 뛰어들어 신제품을 만드는가 하면 고객 상담도 '챗봇'이 대신하는 등 푸드테크(food+technology)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외식업계는 최근 무인 서비스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점원이 고객과 대면해 주문과 결제를 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편의를 극대화하고 인건비를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롯데리아는 전국 1300여개 매장 중 460개 매장에 무인 결제가 가능한 디지털 키오스크를 도입했다. 카운터에서는 현금 주문만 가능하고 이외의 주문은 무인POS에서 하는 방식으로 바꾼 것. 최근에는 모바일 예약 픽업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롯데리아 모바일 홈서비스 앱 이용자의 GPS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가까운 매장 또는 원하는 매장을 선택해 주문과 결제가 가능하다. 고객들은 대기 시간 없이 제품을 수령할 수 있으며 접수 여부, 주문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맥도날드는 
'미래형 매장(Experience of the Future)' 확대에 주력하면서 디지털 키오스크를 설치해 메뉴 선택부터 주문, 결제까지 모두 가능하도록 운영 매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아워홈은 급식업장에서 종이식권 대신 전자지갑 서비스를 전국 급식업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현재 서울 메리츠타워강남점, 아워홈빌딩점 등 6개 매장에 도입 돼 있고 앞으로 전국 급식업장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