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롯데, 현대호텔 인수로 열번째 해외 호텔 마련롯데상사, 곡물 농장 인수해 영농사업 기반 확보
  • 롯데그룹이 러시아 극동 지역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롯데그룹은 현대중공업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현대호텔 및 농장에 대한 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호텔롯데는 블라디보스토크의 유일한 5성급 호텔인 현대호텔(블라디보스토크 비즈니스센터)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본계약을 체결했다. 현대호텔은 지하 1층, 지상 12층 규모에 5개 연회장, 153개 객실을 갖춘 5성급 호텔이다. 

    롯데상사는 연해주 지역에서 서울시 면적 약 6분의 1에 해당하는 3000만평 규모의 토지경작권 및 영농법인에 대한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호텔롯데와 롯데상사 모두 기업결합 신고 등의 절차를 거쳐 내년 2월 이전에는 거래가 종결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 인수금액은 총 865억원 수준이다.

    러시아에서 관광, 유통, 식품사업 등을 활발하게 펼쳐 온 롯데는 이번 인수를 통해 극동지역으로까지 그 영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호텔롯데는 이미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호텔을 운영 중이며, 이번 인수를 통해 극동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호텔롯데는 올해 말 일본에 아라이 리조트를 개장할 예정으로, 블라디보스토크 호텔은 호텔롯데의 열 번째 해외 호텔이 된다.

    최근 미래 식량자원 확보 및 개발사업을 추진해온 롯데상사는 이번 인수를 통해 한국과 가까운 연해주 지역에 영농사업의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러시아 수산사업 등 유관사업 기회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는 현대중공업의 연해주 농장 사업이 그간 해외 영농 우수사례로 소개됐다며 유통 및 식품사업에 강점이 있는 자사와의 시너지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는 고용승계를 통해 현대의 인력과 롯데의 사업역량을 결합해 러시아 극동지역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