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 사장직 폐지…은행 부행장직도 축소겸직 임원 역할 조정해 지주사 중심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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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금융지주가 27일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주 및 계열사 데이터분석 조직의 협업 강화 ▲그룹 자본시장부문 경쟁력 강화 ▲사회공헌/기업문화/인재육성 기능 강화 ▲지주-계열사간 임원 겸직체계 조정에 방점을 두었다.

    우선, 지주 데이터총괄 임원(CDO)은 은행 및 카드 데이터분석 담당 임원 간 3사 겸직을 맡는다.

    이는 지주사를 중심으로 은행, 카드사 등 그룹의 체계적인 데이터 구축과 분석을 통해 고객 중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겠단 복안이다.

    또한 AI(Artificial Intelligence)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최신 기법 및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신기술 도입에도 공동 대응한다.

    이와 함께 계열사 간 협업 및 경쟁력 강화를 통해 자본시장부문을 신설했다.

    증권의 S&T 담당 윤경은 사장이 부문장을 겸직하며 은행·증권의 자본시장 부문 통합 관리를 담당하며 트레이딩센터 구축 업무도 진두 지휘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인재육성에도 힘을 기울였다.

    KB금융지주는 사회공헌문화를 신설, 그룹 차원의 기업문화를 구현하며 그룹인재개발센터를 신설해 인재양성에도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일부 지주회사 임원들은 역할은 조정했다.

    그룹의 의사결정 효율화 차원에서 지주 사장 직제는 폐지했다. 또 지주와 은행의 겸직체제로 운영 되었던 리스크관리총괄임원(CRO)은 겸직을 해제하고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그룹 차원의 선제적 리스크관리 기능을 강화했다.

    글로벌전략총괄임원(CGSO)도 지주와 은행겸직 분리를 통해 은행의 글로벌 사업 역량 강화와 그룹 차원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동시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IT총괄임원(CITO)은 은행IT그룹대표(부행장) 겸직에서 IT자회사인 KB데이타시스템 대표이사 겸직체계로 변경하여 지주-은행간 겸직체계는 다소 완화됐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급변하는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및 역동적 기업문화 구현을 통해 그룹의 새로운 도약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직 개편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은행은 부행장 8명을 3명으로 축소하고 실무에 능통한 젊고 혁신적인 전무, 상무 보임을 확대했다.

    고객중심 조직 체계를 구축하고자 고객전략그룹을 개인고객그룹, 중소기업금융그룹을 중소기업고객그룹, CIB그룹을 CIB고객그룹으로 개편했다.

    아울러 데이터전략본부를 신설해 KB금융지주 차원의 데이터 분석 활용 역량을 제고하고 전략적인 마케팅과 상품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자본시장본부 및 글로벌사업본부도 독립본부로 개편해 보다 민첩한 조직을 구현했다.

    마지막으로 아웃바운드사업본부, 기관영업본부, 스마트고객본부 등 부서단위 조직을 본부로 확대하여 미래 영업경쟁력 강화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실무경험을 갖춘 젊고 혁신적인 전무, 상무급 보임인사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라며 “특히 현장 및 본부부서와의 원활한 소통과 지원을 강화하고자 지역영업그룹대표들을 본부 경영진으로 임용한 것은 허인 은행장이 평소 경영 철학으로 꾸준히 강조했던 실질적인 고객과 직원중심의 경영을 강조한 인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