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트렌드와 가치 변화에 면밀한 관심 필요"
  • ▲ 신동빈 롯데 회장.ⓒ롯데
    ▲ 신동빈 롯데 회장.ⓒ롯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새해를 맞아 "'뉴롯데'의 가치를 내재화하고 본격적으를 실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반한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고객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다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회 트렌드와 가치 변화에 면밀한 관심을 기울여 고객 가치 창출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 신 회장은 "오늘날 사회는 워라밸(work-life balance),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등의 용어가 통용될 정도로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빠르게 읽어내고 예상을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직원 모두가 '라이프타임 밸류 크리에이터 (Lifetime Value Creator)'라는 점을 가슴에 새기고 고객의 삶에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룹 전반에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나가자고 역설했다.

신 회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를 모든 사업 프로세스에 적용해 혁신을 이뤄야 한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기존의 상식과 통념을 깨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보다 효과적"이라며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쌓아온 역량과 노하우, 긍정적인 이미지가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브랜드 관리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주변과 항상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존경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자"며 "경영투명성을 갖추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기반으로 경영활동을 해나가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국가경제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롯데는 지난 50년 간 눈부신 성장을 해왔지만 앞으로의 성장 추이는 과거와는 많이 다를 것"이라며 "불확실성과 변화의 시대 속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미래 성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그룹의 체질 개선과 역량 강화를 위한 치열한 노력이 그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임직원이 보여준 뜨거운 열정과 도전을 기억하고 있다"며 "임직원 여러분이 롯데를 만든 힘이자 내일의 롯데를 만들어 갈 동력이다. 부디 올해에도 주인의식과 긍지를 가지고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