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LED 접는 것 아닌 LCD 한계 넘기 위한 것… "투트랙 전략"사이즈 확대 한계 극복… "소비자 니즈 자유로운 대응 가능"


[라스베이거스(미국)=조재범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이 마이크로LED의 본격 양산이 이뤄지면 가격 경쟁력도 충분히 갖출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와 함께 TV 사업에서는 QLED와 함께 투트랙 전략으로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엔클레이브 컨벤션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삼성 퍼스트 룩 2018(Samsung First Look 2018)'를 개최하고 146형 모듈러(Modular) TV '더 월(The Wall)'을 공개했다.

첫 선을 보인 146형 모듈러 TV '더 월'은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해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가장 우수한 화질을 구현하고 모듈러 구조로 설계돼 크기·해상도·형태에 제약이 없는 신개념 스크린으로 꼽힌다.

한종희 사장은 향후 가격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일 있지 않겠냐는 기자들 지문에 "본격적으로 양산에 들어가면 해소될 것"이라며 "LED를 집약시키는 부분이 원가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어서 웨이퍼 인치가 높아질수록 가격 경쟁력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종희 사장은 마이크로LED로 향후 삼성전자의 TV 로드맵이 바뀌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QLED 라인업과 함께 동시에 추진해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LCD로는 사이즈 확대에 한계가 있는 만큼 초대형 전략에 마이크로LED를 활용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종희 사장은 "현재 있는 사업을 접고 가는 것이 아닌 라인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며 "투트랙으로 두가지 기술을 가지고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사장은 "LCD로 사이즈를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마이크로LED의 경우 자유롭게 소비자 니즈에 대응할 수 있고 두께도 기술적으로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며 "비용적 측면에서도 향후 표준화해서 판매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 사장은 또 "생산과 관련 다른 업체를 인수한 것은 아니고 투자를 해서 같이 진행하고 있다"며 "마이크로 칩을 생산하는 업체는 공식적으로 밝히기 어렵지만 2~3개 업체와 협력하고 있으며 생산은 우리가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 사장은 마이크로LED의 경우 가정용과 상업용 시장에 모두 진출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 사장은 "올해 안에 상용화해서 상업용과 가정용 시장 모두 진출할 예정"이라며 "QLED TV의 경우 지난해와 올해 판매되는 제품의 차이점은 3월 초 진행할 행사에서 상세하게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