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결 점포 등 1억원 포상… '가맹점 동반성장 정책' 계속 시행
  • 우리은행 본점(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경영주 동반성장 지원 협약식’에 참석한 (사진 왼쪽부터)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 손태승 우리은행장, 강재영 동반성장위원회 운영국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 우리은행 본점(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경영주 동반성장 지원 협약식’에 참석한 (사진 왼쪽부터)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 손태승 우리은행장, 강재영 동반성장위원회 운영국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이 최저임금 인상 등 어려워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가맹점주들과 함께하기 위한 상생안을 발표했다.

    25일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가맹점과의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2018 가맹점 상생협약'을 경영주협의회와 체결하고, 가맹점의 수익 개선과 경영주와의 공존 공영 가치 실현에 초점을 맞춘 7가지의 '7大 행복충전 상생 프로그램'을 확정했다.

    '7大 행복충전 상생 프로그램'은 1000억 규모 상생 펀드 조성, 푸드 폐기지원 최대 50%, 상온∙냉장 상품 폐기지원 25% 확대, 부진 점포 회생 프로그램, 우수 경영주 자녀 채용 우대 및 장학금 지급, 우수 아르바이트 채용 우대 및 창업 지원, 청결 우수점포 포상 및 가맹점 동반성장 정책 지속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4일 우리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1000억 규모의 가맹점 상생 펀드를 신규 조성하고 운영 자금이 필요한 경영주들이 대출시 이자 지원을 해준다.

    세븐일레븐은 가맹점의 수익 안정화를 위해 '가맹점 동반성장 정책'을 지속 전개해 왔다. 실제로 세븐일레븐은 가맹 계약시 기본 조건 외에 다양한 추가 수익 지원을 통해 경영주의 경제적 안정에 기여해 왔다.

    세븐일레븐은 앞으로도 점포 상황(상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맹점 동반성장 정책'을 계속 유지한다. 금액 한도 없이 전기료 지원(50%)도 계속해 나간다.

    프레쉬 푸드 스토어(FFS; Fresh Food Store)를 지향하는 세븐일레븐은 중점 상품인 푸드류(도시락, 삼각김밥, 김밥)에 대한 폐기 지원 규모를 현행 20%에서 최대 50%까지 대폭 확대한다.

    상온∙냉장 상품의 매출 증대를 위해 관련 폐기 지원 금액도 분기별 30만원(연간 120만원)으로 25% 확대 지원해 점포 영업을 활성화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폐기 지원 확대 조치는 업계 최대 규모로 가맹점의 매출 및 수익 향상과 직결되는 지원 항목이다.

    '부진 점포 회생 프로그램'을 통해 점당 연 최대 300만원 규모의 매출개선을 위한 지원과 장기간 부진 점포의 경우 해지비용을 50% 감면해 주는 출구전략방안도 경영주협의회와 논의를 거쳐 세부적인 내부 기준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매출을 올리는 점포 경영 기법인 기본4원칙(상품구색∙진열, 선도관리, 친절, 청결) 중 프레쉬 푸드 스토어 실현의 기본인 청결 부분의 우수 점포 등을 선정해 총 1억원 규모의 포상도 마련했다.

    가맹점 복지와 관련해 타사와 차별화된 우수 경영주 자녀 채용 우대, 고등학생 자녀 장학금 지급 등을 유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고등학생 자녀 장학금은 현재까지 누적으로 7000여명의 자녀가 혜택을 받았으며, 지원 금액은 12억원에 달한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수 아르바이트에게 경영주의 추천을 받아 입사 지원시 채용 우대를 해준다. 창업을 원할 경우엔 가맹비를 감액해준다.

    세븐일레븐은 가맹점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경영주와 함께 하는 가맹점 경영개선위원회도 새롭게 발족한다. 점포의 불필요한 낭비 요소를 제거 하는 등 전반적으로 가맹점의 영업 체질을 개선하는 종합 컨설팅을 수행한다.

    세븐일레븐은 점포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지원 정책도 향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세븐카페' 등 차별화 상품에 대한 투자 규모를 확대하고 업계 최대 규모의 ATM기(現 4000여대)를 활용해 현재 카카오뱅크, KB국민은행과의 전략적 제휴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생활 금융 서비스 등을 확대해 가맹점의 부가 수익 개선에 기여할 계획이다.

    미래형 스마트 편의점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스마트 포스 시스템', '최첨단 음성인식 시스템' 등 차세대 신기술 및 점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한다.

    세븐일레븐은 'Vision 2025' 전략 목표인 미래 선도형 1등 편의점 달성을 위해 7년간 약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함태영 세븐일레븐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점포의 영업 체질 강화와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지원안을 마련했다"며 "향후 미래 점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첨단 기술 혁신 부분 등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4차산업 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세계 1등 편의점으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