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자 복직·설 대수송 등 현안 산적
  • ▲ 코레일.ⓒ뉴데일리DB
    ▲ 코레일.ⓒ뉴데일리DB

    신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이르면 다음 달 7일, 늦어도 설 명절 전에는 임명될 전망이다. 현재로선 더불어민주당 오영식 전 의원이 유력하다.

    2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날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 개최 일정이 잡힐 예정이다. 오는 30일과 31일 중에서 날짜가 잡힌다. 기재부 한 관계자는 "31일 열릴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이번 공운위에서는 수서발 고속철 운영사인 ㈜에스알(SR)과 KBD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의 공공기관 지정 등 일반안건과 일부 공공기관 수장 관련 인사안건이 함께 상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인사안건 중에선 5개월 넘게 수장이 공석인 코레일 사장 임명 안건이 포함될 공산이 크다.

    코레일은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가 지난해 12월14일까지 공모를 진행했다. 총 9명이 접수한 가운데 임추위가 면접 등을 거쳐 5명을 추렸고 명단을 공운위에 넘긴 상태다.

    오 전 의원과 최성규 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팽정광 전 코레일 부사장 등이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올해 처음으로 공운위가 열린 지난 12일 코레일 인사안건이 포함되는 등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공공기관장 인선이 급살물을 탈 거라는 전망이 있었으나 안건상정은 이뤄지지 않았다.

    공모 접수 한 달이 지나도록 공운위가 가동되지 않자 일각에선 공공기관장 내부 교통정리에 문제가 생긴 것 아니냐는 견해도 제기됐다.

    한국전력 사장으로 거론되는 송인회 전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이 한국전력기술 사장으로 있던 2008년 한전기술이 원전 부품업체들의 조작된 품질기준서를 승인했던 비리 사건 때문에 검증에 부담이 될 거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원래 오 전 의원이 한전 사장, 문학진 전 민주당 의원이 코레일 사장 물망에 올랐던 만큼 자리 배치가 다시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하지만 문 전 의원이 코레일 사장에 지원했을 가능성이 희박한 만큼 재공모 가능성은 작다는 게 지배적인 시각이다.

    기재부 내 소식을 종합하면 공운위의 안건 상정이 늦어진 이유는 코레일 임추위가 추천한 후보자 5명에 대한 인사 검증에 시간이 걸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 소식통은 "(코레일 사장) 검증이 오늘내일 사이 최종 정리될 거로 안다"며 "검증이 마무리되는 대로 안건을 상정해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기재부 한 관계자는 "과거 사례를 보면 후보자로 낙점한 이후에 과거 뇌물 수수 등으로 긴급체포되거나 심지어 국적이 내국인이 아닌 경우도 있었다"며 "(특정 후보 내정설과 무관하게) 임추위가 추천한 모든 후보의 자격요건을 따져야 하므로 시간이 걸렸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오 전 의원 내정설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지만, 함께 추천된 나머지 4명의 검증이 끝나지 않으면 공운위를 열 수 없다는 설명이다.

    금명간 검증이 완료돼 오는 31일 공운위가 열린다면 최종 후보자를 2배수로 압축한 뒤 관련 부처 장관의 제청과 청와대 재가를 거치는 데 통상 1~2주가 걸리므로 이르면 다음 달 7일 이전에 신임 코레일 사장이 임명될 가능성이 크다. 늦어도 설 명절 전에는 임명이 일단락될 것으로 전망된다.

  • ▲ 오영식 전 의원.ⓒ뉴시스
    ▲ 오영식 전 의원.ⓒ뉴시스

    한편 유력 후보자인 오 전 의원은 뉴데일리경제와의 통화에서 "(인선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선) 모른다. 어찌 알겠느냐"라며 "(공공기관장 임명 관련) 규정에 따른 절차의 문제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오 전 의원은 코레일 노조가 해고자 복직 문제 등과 관련해 임추위 추천 후보들에게 보낸 질의에 대해선 "답변하지 않았다"며 "(노조와 관련한 사안은) 나중에 인연이 맺어지게 돼, 답변할 위치가 되면 하는 거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