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민영화 불구, 매번 정권교체시 '외풍' 시달려 와""새 후임 회장 취임되더라도 '적폐' 논란 자유로울 수 없어"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재계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수장이 바뀌는 KT의 악습이 이번에도 되풀이 될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업계는 KT 일부 임원들이 불법 정치자금을 기부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정권 입맛에 따라 수장을 바꾸려는 행태야말로 진짜 적폐라는데 입을 모우고 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T는 2002년 당시 민영화 됐지만 최대 주주가 국민연금(11.20%)으로 그동안 정권교체에 따른 외풍에 크게 시달렸다.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취임한 남중수 전 회장은 연임에 성공했지만, 이명박 정부 출범 첫해인 2008년 배임수재 혐의로 검찰에 구속 기소된 후 자진 사퇴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엔 이석채 전 회장이 후임 CEO로 낙점됐으나, 박근혜 정권이 들어서자마자 11억원대 비자금 조성 혐의로 이 전 회장 자택 압수수색이 시작되자 결국 자리를 떠났다.

    이 같은 관례로 인해 최근 KT 내부적으로 수장이 바뀔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경찰은 KT 일부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이를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수법으로 일부 국회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낸 것으로 의심, 본사 압수수색을 진행한데 이어 혐의를 받고 있는 임원들을 해외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다.

    분위기를 타고 지난해부터 황창규 회장 연임을 반대하던 세력들도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는 형국이다.

    압수수색 이후 KT 제2노조인 'KT 새노조'는 "황 회장 스스로 사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성명서를 냈으며, 지난 2일엔 시민단체인 약탈경제반대행동과 함께 황 회장과 KT 임원들을 업무상 횡령과 뇌물공여 혐의로 경찰청에 고발했다.

    실제 KT 새노조 지난해 3월 황 회장 연임 문제를 놓고 막무가내식 황 회장 '발목잡기'를 진행한데 이어, 지난해 6월엔 '통신기본료 폐지'에 찬성하며 이해하기 힘든 '나홀로' 삐딱선 움직임을 보여왔다.

    업계는 KT새노조가 2만3600여명의 전체 직원 중 불과 30여명 만이 가입된 노조이다 보니 존재감을 키우고자 '반대를 위한 반대'를 지속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임금·복지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기보다 총선과 대선 등 선거철마다 진보성향 정당, 민주노총 등과 연대해 각종 사회이슈를 전면에 내세우는 등 정치이슈를 화두로 내걸로 있단 설명이다.

    이에 업계는 2018 평창올림픽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이때 대회 공식 후원사인 KT 수장 퇴진을 운운하는 자체가 국가경쟁력 및 신뢰를 일부러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설령 황 회장이 외압을 견디지 못해 물러나더라도 새로 선임된 후임 회장 역시 인사 특혜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주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헌법재판소가 이미 탄핵결정문을 통해 KT, 현대기아차 등은 피해자라는 점을 분명히 명시한 상황에서 현 정부가 KT를 지속적으로 국정농단과 결부해 여러 의혹들을 문제 삼고 있는 것 같다"며 "정부는 국가경쟁력 깎아먹기 식의 KT 전방위 압박보단 5G 등 4차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국내 이통사가 선점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에 따라 수장이 바뀌는 관행이야 말로 국가경제의 혼란을 야기하는 진짜 적폐"라며 "같은 과정을 거쳐 새 후임 회장이 취임되도 그 또한 적폐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