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서울 강서구 서울디지털대학교에서 열린 '제8대 김재홍 총장 취임식'에서 김 총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
    ▲ 5일 서울 강서구 서울디지털대학교에서 열린 '제8대 김재홍 총장 취임식'에서 김 총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


    ◇ 김재홍 서울디지털대 총장 "온라인 교육 기회 넓힐 것"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서울 강서캠퍼스에서 '제8대 김재홍 총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순택 학교법인 서울디지털대 이사장,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 허욱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 남궁문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 회장(원광디지털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김 총장은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대 전후 청년세대에서부터 직장인과 군인, 그리고 가정주부와 은퇴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교육의 공공성과 온라인 대학의 특수성을 감안할 때 과거 정부의 사이버대에 대한 정책적 지원은 지나치게 취약했다. 향후 크게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이 세계 온라인 고등교육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것은 디지털 강국으로 자리매김한 국가위상에 걸맞은 것이며 의무이기도 하다. 중국,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중남미 등 해외의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온라인 교육의 기회를 널리 제공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 건국대 통일인문학연, 연구총서 3권 발간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단은 인문한국(HK)지원사업으로 진행되는 '소통·치유·통합의 통일인문학'의 3단계 2년차 연구총서 3권을 완간했다.

    총서 3권은 국내외 연구자 33명이 △생명평화의 통일국가 형성 방안 △생명평화의 서사와 통합서사 구축 △분단체제의 극복과 생명평화문화 형성 방안 등 연구주제에 필진으로 참여했다.

    ◇ 성균관대 윤홍식 교수, 한국측량학회 제20대 회장 선출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윤홍식 교수가 한국측량학회 제20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년간이다.

    1981년 8월 설립된 한국측량학회는 국내외 회원 2천여명이 활동 중이며 측량학, 측지학, 사진측량학, 지도학, 지형정보학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고려대·이집트 아인샴스대, 공동학술대회

    고려대학교 BK21 PLUS 한국어문학 미래인재육성사업단은 이집트 카이로 아이샴스대에서 '제25회 한국어문학 국제학술대회'를 7~8일 개최한다.

    아인샴스대와 고려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북아프리카 및 중동에서의 한국어문학 교육 및 연구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열리며 모로코, 요르단, 이탈리아, 터기 등 한국학 연구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