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출신 내정설 파다…낙하산 인사로 ‘부들부들’한국감정원‧금융결제원‧신용정보원도 관치 손길 뻗쳐
  • ▲ ⓒ신용보증기금
    ▲ ⓒ신용보증기금


    은행권 채용비리 혼란을 틈타 금융당국의 낙하산 부대가 본격적으로 공습을 시작했다.

    내부에선 관치의 시작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앞으로도 인사 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신용보증기금 황록 이사장은 임기 1년 9개월을 남기고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갑작스러운 사의 표명은 금융위원회의 입김이 작용한 탓이다.

    지난 1월 31일 금융위원회가 황록 이사장의 임기가 절반 이상 남아 있는 가운데 신보 측에 이사장 신규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라는 지시가 내려온 것.

    이미 신보 내부에선 현직 기획재정부 고위 관료가 이사장으로 내정된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품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황록 이사장은 민간 출신이지만 경북 상주 출신에 경북고를 졸업, 그동안 TK 인사로 분류됐다”며 “정부가 금융전문가라며 영입했지만 결국 정권이 바뀌자 자리에서 물러나게 한 뒤 관 출신을 다시 앉히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황록 이사장은 지난해 말 제대로 된 인사 명령을 내리지 못하는 등 보이지 않는 압박을 받아 왔다.

    임원 중 권장섭 전무(임기종료 2018년 1월 11일), 김효명 이사(2017년 7월 3일), 노용훈 이사(2017년 7월 3일), 박학양 이사(2017년 10월 16일) 등이 임기가 끝났지만 후임자를 결정하지 못한 것이다.

    상임이사는 이사장이 직접 임명하지만 권한을 행사하지 못했다.

    이번 낙하산 사태는 비록 신보에만 해당하는 얘기가 아니다.

    한국감정원장, 한국신용정보원 상무이사, 금융결제원 상무이사, 기업은행 상임감사 등에서도 금융당국의 입김이 작용해 내부 반발이 거세다.

    특히 한국감정원장 자리의 경우 1년 이상 공석 상태였다가 유력 후보자로 부적격 인사가 거론돼 논란이 일고 있다.

    유력 후보자로 거론된 인사는 이명박 정권 시절 상무로 재직할 당시 법인카드를 집 근처 주점에서 사적으로 사용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지적을 받기도 했다.

    신보 장욱진 노조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금융노조와 정책 협약을 통해 ‘낙하산인사 근절’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금융노동자들은 관치의 망령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가졌지만 실상은 정반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