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비상상황' 판단… 최대 1km 후방 T맵 사용자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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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이 전방 사고 징후를 뒤따르는 차량에게 일제히 경고하는 기술 'T맵 V2X(Vehicle to Everything)'를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에서 상용화했다고 13일 밝혔다.

    'T맵 V2X'는 앞서가는 T맵 이용 차량이 급제동하면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 최대 1km내 뒤따르는 차량 T맵 이용 화면에 일제히 경고 문구를 띄워 주는 기술이다.

    'T맵 V2X'의 인공지능은 스마트폰 모션 센서, GPS 정보, 빅데이터 등으로 차량 급제동 여부를 판단한다. SK텔레콤 커넥티드카 플랫폼 '스마트 플릿(Smart [Fleet])'은 급제동 신호를 포착하면 뒤따르는 차량을 추적해 경고를 전달한다. 모든 과정이 LTE망을 통해 순식간에 이뤄진다.

    경고를 보내는 범위는 도로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도로나 평균 속력이 낮은 구간에서는 100m 내외 후방 차량에, 고속도로에서는 최대 1km 후방 차량에 위험을 경고한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도로별 평균 속력, 경사, 회전 각도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전국 도로를 580만개 구역으로 나눴다. 향후 시간 특성도 반영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차량 통행량이 적은 심야에는 과속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경고를 전달하는 범위를 길게 산정한다.

    'T맵 V2X'는 별도 장비 구입비나 월 이용료가 없다.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원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T맵 최신 버전만 다운로드하면 된다.

    SK텔레콤은 향후 'T맵 V2X'를 응용한 다양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소방차나 구급차 등 응급차량이 앞차에 '길 터주기 알람'을 보내거나 갓길에 차를 세운 운전자가 접근하는 차량에 '갓길 조심 알람'을 보내는 서비스 등이다. 아울러 'T맵 V2X'를 5G상용망에도 연결할 계획이다.

    박진효 ICT기술원장은 "'T맵 V2X'를 통해 확보된 빅데이터, 사용자 경험을 자율주행차 안전성을 높이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