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안전대책 연구 결과 발표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설 연휴 안전거리 미확보와 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평상시 대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4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설 연휴에 발생한 후미추돌 사고는 총 3595건으로 전체사고(1만1821건) 가운데 30.4%를 차지했다.

    이는 같은 달인 2월 평일에 발생한 후미추돌 사고(2823건)과 전체사고(1만2694건)에서 22.3%를 차지한 것보다 8.1%포인트 높은 것이다. 

    ‘안전거리 미확보’와 ‘주시태만’이 후미추돌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특히, 고속도로에서의 ‘안전거리 미확보’에 의한 사고는 설 연휴 기간(16.3%)에 평소(5.3%)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따라 차량 속도가 시속 100km이면 앞차와 60m 정도 거리이상을 둘 필요가 있다고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강조했다.  
     
    고속도로에서 차선 하나의 길이는 8m이고 차선간 거리는 12m이다. 앞차와 운전자 사이에 차선이 3개 보이면 차간 거리가 대략 60m인 셈이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설 연휴 기간 앞차와 차선 3개 이상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나와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좋은 운전방법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기자동차로 장거리 운전을 한다면 배터리 성능 저하를 고려해 평소 대비 주행가능거리를 20% 짧게 잡고 운행계획을 잡아야 한다는 게 이 박사의 설명이다.

    이 박사는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전기충전소가 거의 다 있지만 동시 수용 가능 대수는 1~2대 정도이므로, 방문객이 많은 휴게소에는 급속 충전이 가능한 보조차량을 사전에 배치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