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큐' 브랜드 적용한 첫번째 스마트폰가장 많이 쓰는 기능에 AI 적용, 사용 편의성 개선"구형 모델에도 'AI 패키지' 업그레이드…일상의 편리함 제공할 것"
  • ▲ LG전자가 MWC 2018에서 인공지능 성능이 대폭 강화된 LG V30S 씽큐를 선보인다. ⓒLG전자
    ▲ LG전자가 MWC 2018에서 인공지능 성능이 대폭 강화된 LG V30S 씽큐를 선보인다. ⓒLG전자


    [바르셀로나(스페인)=윤진우 기자] LG전자가 오는 26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Mobile World Congress) 2018'에서 올해 첫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30S 씽큐'를 공개한다. 신제품은 지난해 말 출시된 LG V30의 플랫폼으로 그대로 물려받았다. 다만 사용자 니즈를 적극 분석해 가장 편리하게 생각하는 기능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집약하는 등 더욱 똑독해졌다. 

    V30S 씽큐는 다음달 9일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 등에서 순차 출시될 예정이다.

    뉴 모로칸 블루, 뉴 플래티넘 그레이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기존 V30과 동일한 94만9300원이 유력하다. LG전자는 신제품에 '공감형 AI'를 탑재했다. 공감형 AI는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AI 기술을 접목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카메라 편의성을 높이는 '비전 AI'와 음성 인식 기능의 범위를 넓힌 '음성 AI'로 나뉜다.

    AI 카메라는 사물을 비추면 피사체를 자동으로 분석해 최적의 촬영모드를 추천한다. 인물·음식·애완동물·풍경·도시·꽃·일출·일몰 등이 가능하다. 촬영모드 추천에는 화각, 색감, 반사광, 역광, 채도 등이 반영된다. 

    Q렌즈는 사진을 찍으면 피사체의 정보, 관련 제품 쇼핑, QR 코드 분석까지 한 번에 알려준다. 사용자가 모자를 촬영하면 해당 제품의 구입 정보와 비슷한 제품을 추천하는 식이다. 브라이트 카메라는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최대 2배까지 밝은 사진을 찍는 기능이다. 촬영 환경의 어두운 정도를 분석해 가능한 일이다.

    스마트폰 터치 없이 음성으로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Q보이스'도 새롭게 도입했다. 주요 기능에 대한 명령어를 말하면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 음성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하이 LG, 방금 온 문자 읽어줘"라고 말하면 화면을 손대지 않고도 최근 수신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하드웨어 스펙은 최고 수준으로 완성됐다. 여러 개의 앱을 막힘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6GB램를 탑재했고, 내장 메모리는 128GB(LG V30S 씽큐)와 256GB(LG V30S+ 씽큐)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미국 국방부가 인정하는 군사 표준규격 14개 항목에서 테스트를 통과하는 등 뛰어난 안정성을 그대로 적용했다.

    한편 LG전자는 신제품에서 보여준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출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G6, LG V30은 물론 다른 제품들까지 순차적으로 AI 패키지를 적용한다는 뜻이다. LG전자는 빠른 시일 내에 이전 제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의 안정성 등을 고려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패키지를 구성할 예정이다.

    황정환 LG전자 MC사업본부장(부사장)은 "고객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에 AI 기술을 접목해 이제껏 느껴보지 못한 일상의 편리함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