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콘텐츠' 제약 없이 24시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눈길'빅스비'와 '스마트싱스'로 더 똑똑해져
  • ⓒ삼성전자
    ▲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75형 이상의 QLED TV 라인업을 대거 선보이며 미국 초대형 고화질 TV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2018년형 QLED TV 신제품을 공개하는 '더 퍼스트룩 2018 뉴욕(The First Look 2018 New York)' 행사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행사는 옛 미국 증권거래소 건물에서 글로벌 미디어, 주요 거래선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 TV의 미래 비전 공유, 2018년 주요 제품 소개와 체험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삼성전자는 이 행사에서 2018년형 QLED TV 를 49형에서 88형까지 4개 시리즈(Q6F·Q7F·Q8F·Q9F), 16개 모델로 선보였다.

올해 삼성 QLED TV 라인업은 전 시리즈에 75형 이상을 출시해 초대형 라인업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초대형 시장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75형 이상 TV 수요는 매년 30~40%씩 늘고 있으며 올해의 경우 200만대 가까운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기준 2대 중 1대는 삼성 TV가 판매된 시장이다.

또한 2018년형 QLED TV는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 날씨·뉴스 등 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거나 그림·사진 등의 콘텐츠를 배경음악과 함께 재생하는 '앰비언트 모드(Ambient Mode)' ▲주변기기의 선은 물론 전원선까지 하나의 투명 케이블로 통합한 '원 인비저블 커넥션(One Invisible Connection)'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Bixby)' 적용 등으로 라이프스타일 TV로서의 가치를 한 차원 높였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한종희 사장은 "삼성 QLED TV는 퀀텀닷이 구현하는 최고 수준의 화질과 몰입감뿐 아니라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에도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는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TV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능별로 '앰비언트' 모드는 기존 TV의 사용성을 뛰어 넘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한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 TV 화면에 시간·날씨·뉴스 등 유용한 일상 생활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그림 등의 콘텐츠를 배경 음악과 함께 재생해 사용자 취향에 따라 감각적인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TV에 탑재된 자동 조도 조절 센서가 환경에 따라 최적화된 화면 밝기를 제공해 전력 소모까지 최소화 해 준다.

삼성전자는 '앰비언트’ 모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파트너십을 마련했다. 미국 저명 언론사인 뉴욕타임즈와 제휴해 양질의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고,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스포티파이를 통해 음성명령만으로 사진·그림 등의 비주얼 콘텐츠와 함께 음악을 재생할 수 있도록 했다.

뉴욕타임즈 CEO 마크 톰슨(Mark Thompson) 사장은 "TV는 우리가 최근 주목하고 있는 매우 훌륭한 뉴스 전달 매체"라며 "QLED TV의 엠비언트 모드를 통해 더 많은 구독자들이 뉴스를 간편하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TV 주변기기의 복잡한 선을 하나의 투명 케이블로 연결했던 기존 방식에서 한층 진화해 전원선까지 하나로 연결한 '원 인비저블 커넥션'을 새롭게 선보였다.

'원 인비저블 커넥션'은 TV 업계 최초로 AV 대용량 데이터와 TV 전원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기술로 TV를 설치 하는데 있어 제약을 최소화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완성해 준다. 

고열에 강하고 내구성이 우수한 테플론(Teflon) 소재를 적용하고 케이블이 끊어질 경우 자동으로 전류의 흐름을 차단하는 절연 기능까지 갖춰 세계적 안전 규격 인증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과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로부터 안전성을 인증 받았다.

TV 후면 케이블 연결 단자는 쉽게 붙이고 뗄 수 있는 플러그인 방식으로 디자인돼 TV를 배치하는데 있어 공간 제약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2011년 업계 최초로 스마트 TV를 출시하고 시장을 선도해온 삼성전자는 2018년형 QLED TV에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와 삼성전자 IoT 서비스 통합 앱 '스마트싱스 앱'을 적용해 스마트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2018년형 QLED TV는 TV를 새로 구입해 초기 설정하는 과정을 단순화했다.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홈 와이파이 정보와 사용자의 삼성 계정을 TV에 자동으로 전송해 간편하게 연동해 준다. 

또한 TV가 '스마트싱스 클라우드'와 호환되는 주변 기기들을 자동으로 인식해 쉽게 등록·제어·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안드로이드 OS 뿐만 아니라 iOS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사용자 맞춤형 프로그램 가이드인 '유니버셜 가이드(Universal Guide)'가 새롭게 탑재돼 사용자의 시청 이력을 분석해 사용자 기호에 맞는 Live 채널과 OTT 콘텐츠 등을 자동으로 추천해 준다.

한편 삼성전자는 더욱 개선된 Q-엔진을 통해 컬러 볼륨 100%, 디테일한 명암비, HDR10+, 화질 업스케일링 최적화, 잔상 없고 빠른 응답속도 등 대화면 고화질 시대를 주도할 QLED TV의 장점을 대거 선보이고 영화,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존을 마련했다

2018년형 삼성 QLED TV는 이달 18일 미국 출시를 시작으로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