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원랜드 본사 전경. ⓒ강원랜드
    ▲ 강원랜드 본사 전경. ⓒ강원랜드


    과거 부정 청탁과 점수 조작 등 부정한 방법으로 입사한 강원랜드 직원 전원이 임용 취소된다. 대상은 검찰이 채용비리로 이미 기소한 인사들의 공소장에 명시된 부정합격자 226명(카지노 부문 197명, 리조트 부문 13명, 안전실 14명, 기타 15명)이다.

     

    청와대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채용 비리 관련 지시에 따라 개최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강원랜드로 대표되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경과를 보고받은 뒤 후속 조처를 철저히 속도를 내서 처리할 것을 지시했다"며 "채용 비리가 드러났는데도 가담자, 부정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의 책임자들에 대해 엄중히 책임 물으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에 강원랜드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부정 합격이 확인된 강원랜드 직원들에 대해 직권 면직 등 인사조처를 취할 방침이다. 강원랜드는 향후 산업부의 결정이 나오면 내부위원회를 통해 이들의 최종 퇴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강원랜드는 지난달 5일 채용비리에 연루된 직원 전원을 업무에서 배제한 바 있다. 당시 강원랜드 관계자는 "이번 업무배제 조치와 비상경영체제 가동은 지난 2013년 저질러진 대규모 채용비리에 대한 국민적 공분을 직시하면서 5년전 채용비리 결과가 이제껏 바로 잡히지 않은 데 대한 통렬한 반성을 바탕으로 땅에 떨어진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