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속조치로 대미 철강수출 관리방안 수립
  • 국내 철강업계가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에서 제외된 것에 다행스럽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정부의 노력에 사의를 표하면서도, 더 많은 쿼터를 확보하지 못한데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등 국내 철강업계는 26일 철강협회 입장문을 통해 "최근 안보를 이유로 철강수입을 일방적으로 규제하려했던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에서 한국이 제외된 것은 다행한 일"이라며 "철강업계는 그동안 한국의 국가면제를 위해 정부가 기울여 온 전방위적인 노력에 심심한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국가면제 조건은 2015~2017년 평균수입물량의 70%로 한국산 수입을 제한한다는 것"이라며 "이는 작년도 대미 철강수출의 74% 수준이다"고 설명했다.

    협상결과에 대해서는 "미국이 당초 작년 철강수입의 63% 수준으로 제한하려 했던 것보다 양호하다"면서도" 미국의 초강경 입장으로 더 많은 쿼터를 확보하려 했던 정부의 노력이 온전히 성사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라고 평가했다.

    국내 철강업계는 이번 협상결과의 후속조치로 세부적인 대미 철강수출 관리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국의 안보 및 통상 우려를 불식시켜 대미 철강수출 제한이 완화될 수 있는 기반조성에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철강업계는 쿼터 조건이 완화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노력해 줄 것도 건의했다.

    철강업계는 "'철강통상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내부 통상역량을 결집, 철강통상대응 체제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대미 수출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는 강관 업종의 피해가 완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