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토교통부. ⓒ뉴데일리 DB
    ▲ 국토교통부. ⓒ뉴데일리 DB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지역의 문화·예술 자산을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문화를 통한 도시재생을 활성화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2017년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18곳에 대한 문화영향평가를 이달부터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문화영향평가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각종 계획과 정책을 수립할 때 문화적 관점에서 국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 주는 제도다.

    지난해 도시재생 사업지로 선정된 제주시 원도심의 경우 문화부와의 문화영향평가와 컨설팅을 통해 원도심 기억 공유공간 조성사업이 추가되는 등 도시재생 사업의 확대 효과를 거둔 바 있다.

    이번 평가대상지는 주변 지역 파급 효과와 도시경쟁력 제고 가능성 등을 고려해 도시재생 유형 중 중심시가지형 사업지에 선정됐다. 중심시가지형은 주로 도심 기능이 쇠퇴한 원도심에 문화·역사·산업·공공시설 등을 조성해 도심의 중심 기능을 회복시키는 사업이다.

    대상지는 △부산 북구 △인천 부평구 △대전 대덕구 △세종 조치원읍 △경기 수원시 △경기 남양주시·시흥시 △강원 강릉시 △충북 청주시 △충남 천안시 △전북 군산시·익산시·정읍시 △전남 목포시·순천시 △경북 영천시·포항시 △경남 김해시 등이다.

    국토부는 합리적인 평가와 컨설팅을 위해 관광·도시재생전문가 약 100명으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꾸려 문화영향평가를 활용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달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5월에는 컨설팅 방안을 확정해 지자체, 주민협의회,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할 방침이다.

    국토부 도시재생기획사업단 측은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가 제고되기 위해서는 단순 하드웨어 개발보다 현장의 역사·문화 자산 등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잘 발굴·활용하는 지가 관건"이라며 "앞으로도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문화부를 비롯해 도시 활력,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사회통합 분야 관련 타 부처와의 협력도 확대·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