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 직원들, 집회에 소송도 준비… 법적 분쟁으로 번질 듯
  • ▲ 강원랜드 행정동 전경. ⓒ강원래드
    ▲ 강원랜드 행정동 전경. ⓒ강원래드


     

    국내 유일 내국인 출입 카지노인 강원랜드가 연일 시끄럽다. 지난 2013년 채용 과정에 청탁 등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했다며 최근 채용 취소 통보를 받은 직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서다.

     

    강원랜드는 지난달 27일, 28일, 30일 등 총 3차례 인사위원회인 인재개발위원회를 열고 퇴직·휴직자 11명과 소명 내용 추가 확인 필요자 17명 등 28명을 제외한 198명에 대해 채용취소를 통보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정부혁신전략회의에서 "성적이나 순위가 조작돼 부정하게 합격한 사람은 채용을 취소하거나 면직해야 한다"며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대한 엄중 문책을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게다가 검찰이 채용비리와 관련해 고강도 수사를 이어가면서 대규모 2차 퇴출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은 최근 강원랜드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 석탄산업과와 기획조정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김재홍 전 차관을 소환 조사했다. 오는 6일에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을 받는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11일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융합관광산업과(옛 관광산업팀) 사무실과 전 관광산업팀 김모 팀장의 자택, 강원랜드 행정동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여기에 산업부는 2008년 입사한 교육생 200명 중 부정청탁 의혹이 제기된 70여명과 2013년 국무조정실의 공직복무 점검결과에서 지적됐던 69명의 직원들까지 재조사 범위를 넓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퇴출 직원들과 가족들은 투쟁위원회를 구성해 퇴출 백지화를 요구하며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강원랜드 퇴출 직원들로 구성된 채용취소자연대와 부당해고자대책위위원회는 "대가성 여부에 대한 초동수사도 미흡해 퇴출 당사자나 가족들은 억울함을 호소할 곳도 없다"며 "산업부와 강원랜드가 임기응변식 보고와 일부 어른들의 잘못이 젊은 청춘들을 생매장 하고 있다"고 억움함을 호소했다.

     

    이들은 또, 국내 대형로펌 2곳을 통해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어서 '강원랜드 직원 퇴출 문제'는 결국 법정 소송전으로 치닫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폐광지역 도·시·군의원들과 지역사회단체까지 나서 퇴출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선별적 복직에 힘을 싣고 있다.

     

    태백상공회의소는 "충분한 소명기회를 주고 경중을 가려 선별적 복직이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건의서를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와 산업부, 기획재정부, 강원랜드 등에 제출했다.

     

    태백상의는 건의서에서 "채용 취소 통보를 받은 직원 대부분은 충분한 소명 기회를 받지 못한 일방적인 퇴출 조치"라며 "폐광지역 경제회생이라는 강원랜드 설립취지에 맞게 선별적으로 구제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촉구했다.

     

    정선군번영연합회도 성명서를 내고 "강원랜드 채용비리가 불거진 후 안정적인 삶을 도모하던 폐광지역의 여론은 갈기갈기 찢어졌다"며 "채용비리 자체는 용서받을 수도 용서할 수도 없지만 면직자 중 사안의 경중은 반드시 가려내어 선별적인 구제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백발전범추진위원회는 "일괄 정리방침에 청탁의 경로가 불분명한 사원들도 희생양이 돼 동반희생을 강요당하는 초법적 행위를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강원랜드는 산업부가 지난달 발표한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방안에 따라 채용 절차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채용비리 피해자가 특정된 경우에는 오는 13일까지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피해가 특정되지 않는 피해자는 별도의 응시 기회를 제공해 5월까지 채용하는 방식으로 구제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