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와 손잡고 선거기획단 운영…후보자 토론회 개최해 공약 팩트체크까지
  • ▲ ⓒ티브로드
    ▲ ⓒ티브로드

     

    케이블TV 업계가 오는 6월 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지역민들의 참여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미 각 SO별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선거기획단을 운영 중인데 이어, 자체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해 공약 실현 가능성 등을 미리 점쳐보고 있는 모습이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헬로는 올해 2월부터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방송 준비기획단'을 발족해 운영 중이다.

    4월 말부터는 지역채널 25번에서 뉴스 내 데일리 코너 '선택 6.13 지역이 희망이다'를 방송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후보자 동향, 판세 분석, 공약 비교는 물론 심층적인 후보자 인터뷰도 다룰 예정이다.

    선거 당일엔 후보 밀착취재, 선거 유세 등 특집보도가 방송된다. 지역 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인터뷰 대상을 다각화할 예정이다. 달할 예정이다.

    티브로드는 지방선거에 앞서 공정한 선거보도를 위해 취재기자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지난달 9일 방송기자연합회와 저널리즘 아카데미를 열고 '공정보도와 선거방송 팩트체크' 교육을 추진했다. 또한 기자들이 공정한 보도와 정확한 정보를 전달 할 수 있도록 4주간에 걸친 간담회와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티브로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선택 6.13, 유권자가 주인공입니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지난 2월 23일 중구 퇴계로 소재 본사 대회의실에서 '6.13 지방선거 티브로드 선거방송기획단' 발족식을 가졌다.

    딜라이브는 선거콘텐츠, 청년 기자단, 편성지원 등 총 세 팀으로 구성된 선거방송단을 발족하고 참여하는 선거방송, 친근한 선거방송, 찾아보는 선거방송을 통해 시청자와 후보자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선거 당일엔 단계별 선거방송 운영 매뉴얼을 통해 선거, 후보자 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기자단 등 SNS를 통해서도 시청자의 선거 방송 참여를 적극 독려할 예정이다. 딜라이브 권역 내 대학생으로 구성될 '청년기자단'은 선거캠페인제작, 선거뉴스제작, 개표생방송 등의 선거 활동을 SNS를 통해 진행한다.

    현대HCN은 유권자에게 객관적이고 공정한 선거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후보자들의 토론 방송을 추진한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등에서 주관하는 지역별 후보자 초청 토론회를 중계해 지역 시청자들이 구체적인 선거 공약이나 후보자의 인물상을 따져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출마자의 기본 신상과 출마 의지를 엿볼 수 있는 연설방송과 경력방송을 이어간다.

    CMB는 6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서울, 대전ㆍ세종ㆍ충청, 광주ㆍ전남, 대구 등 지역중심으로 단계별 보도 및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대전ㆍ세종ㆍ충청에서 '지방선거, 열전의 현장을 가다!' 뉴스 섹션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광역의원, 기초의원 등 모든 후보자들의 정보를 보도하는 중 이다. 이후 5월부터 지방선거 중점방송을 통해 후보자 방송연설 및 초청 토론회도 심도 있게 전달할 예정이다.

    제주방송은 제주 지역 가장 대표적인 일간지 '제주일보', 인터넷 신문 '제주의 소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해 3사가 함께 대담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심도 있는 후보자 토론을 통해 지역 시청자들이 각 후보들의 정책을 비교 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부터는 개표방송 전담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개표방송 시스템 개발에 나섰다. 이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실시간으로 개표 상황 데이터를 제공받는 첨단 개표방송 시스템구축을 마쳤다.

    광주방송은 'KCTV뉴스 - 피플 in 광주' 코너에 매일 예비후보들을 초청해 출마 이유와 주요 공약, 지역발전의 계획 등을 제공 중이다. 또한 이를 본 방송과 함께 별도 온라인, 모바일 용 영상으로 제작해 광주방송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시청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강방송과 CCS충북방송 역시 지역별 후보자들을 초청해 토론회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