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3대 사드보복 조치' 조속한 해결 약속… 현재까지 중국 반응 無
"중국 현지 사정 신중하게 지켜봐야 한다"
  • 중국 내 롯데마트의 모습. ⓒ롯데마트
    ▲ 중국 내 롯데마트의 모습. ⓒ롯데마트


    지난달 29일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와 관련한 경제적 압박을 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현재까지 중국이 별다른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서 국내 유통업계가 이번에도 설레발로 그칠 수 있다며 우려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양 위원은 방한 당시 유커(중국인 단체 관광객) 활성화, 롯데마트의 원활한 매각 진행, 선양 롯데월드 프로젝트 재개 등 '3대 사드보복 조치'와 관련해 조속한 해결을 약속했다. 그러나 미·중 간 무역분쟁이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한국과 관련한 경제 제재도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이 업계에 퍼지고 있다.

    실제로 국내 여행업계들은 중국 현지(여유국)에서는 국내 여행과 관련해 구체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여유국의 허가가 있어야 단체 비자 발급이 가능하고 단체 관광 역시 재개될 수 있다. 즉 여유국의 허가 발급은 '금한령'(한국행 단체관광객 모집 중단) 해제인 셈이다.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서 면세점업계는 금한령 해제와 관련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금한령이 해지되려면 '단체 비자 활성화', '전세기·크루즈 편성', '온라인 판매' 등 3가지 조건이 부합해야 하지만 현재 정상화된 것은 단 한 가지도 없다.

    이에 지난 12월 한·중 정상회담 당시 시진핑(習近平) 중국국가 주석이 '사드 보복 철회'를 공식화했었지만,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았던 것처럼 이번에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부정적인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

    롯데와 관련한 보복 조치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중국에서 112개 점포(슈퍼포함)를 운영하는 롯데마트는 지난해 3월부터 9월까지 총 87개 점포가 소방시설 미비 등을 이유로 무더기 영업정지를 당하면서 2600억원가량의 적자를 기록했다. 현재까지도 영업 재개를 허가받은 점포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이 이어지자 롯데는 지난해 9월 중국 사업 완전 철수를 결정하고 매각 작업에 나서고 있지만, 이마저도 중국 사드보복이 지속되면서 매각 작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중국 랴오닝성 선양 롯데월드 건설공사도 중국 당국의 조치로 18개월째 중단된 상황이며, 현재도 공사재개와 관련한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여기에 중국 당국에서 사드 부지 선정 과정에 롯데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며 의심하고 있다는 정황도 포착돼 롯데와 관련한 사드 보복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렇듯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의 '사드 보복 철회' 발언 이후 2주가량의 시간이 지났지만, 중국 내 별다른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다.

    유통업계에서 중국 당국의 변함없는 태도에 우려를 표하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일단 중국 정부 고위급 인사가 직접 긍정적인 메시지를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고무적으로 생각한다"며 "다만 실제로 사드 보복 해제로 이어질지는 좀 더 중국 현지 사정을 신중하게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