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발굴·개발기획 컨설팅·시행사업 홍보 등 제반사항 합의
  • ▲ (좌측 세 번째부터)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과 김정철 현대건설 건축사업본부장이 MOU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 (좌측 세 번째부터)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과 김정철 현대건설 건축사업본부장이 MOU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한국자산관리연구원과 복합개발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사업 발굴 및 추진 △시행 사업 홍보 및 마케팅 지원 △개발기획 컨설팅 및 자문 제공 등에 관련한 제반 사항에 합의하고, 앞으로 복합개발 우량 사업지 발굴 및 추진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수도권 및 지방 부동산시장 양극화, 공공택지 물량 감소 등의 시장 환경에 따라 정부·지방자치단체·민간의 유휴부지를 활용한 복합개발사업의 추진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또 기존 시공 위주의 사업에서 벗어나 '디벨로퍼'로서의 체질 개선을 통한 시행 부가수익 확보를 도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달부터 MDM·피데스개발 등 시행사, 한국토지신탁·코람코자산신탁 등 신탁사, 한화투자증권·NH투자증권 등 금융사에 복합개발 사업 추진을 위한 IR을 진행하면서 상호 시너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시공 기술력뿐만 아니라 대규모 공모사업을 통한 자체 개발사업 수행 경험이 풍부하다"며 "자산관리연구원이 가진 개발기획 컨설팅 능력 및 네트워크가 시너지를 발휘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우량 유휴부지의 복합개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