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상용화 투자, LTE 대비 최소 '2배'… "천문학적 비용 추가"'서울~신의주' 북한 관통 고속열차 신설 공사 '2조'면 충분"정부, 규제 통한 시장 개입 보다 업계 자율에 우선 맏겨야"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정부가 5G 주파수 경매 시작가를 약 3조3000억원 수준으로 책정한 가운데, 통신요금 인하를 위해 추진중인 보편요금제(매출 2조2000억 감소 예상)까지 도입할 경우 이통사가 부담해야할 비용은 약 5조5000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정부가 책정·도입하려는 정책들로 인해 이통사들의 손실액이 얼마나 큰 금액인지 소비자들은 가늠이 잘 안되는 모습이다. 과연 이통사들이 부담해야하는 각각의 2~3조원은 얼마나 큰 금액일까?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보편요금제가 도입될 경우 이통 3사의 연간 영업이익은 반토막이 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최근 정부가 발표한 5G 주파수 경매 시작가는 3.5㎓ 280㎒폭 2조6000억원(10년), 28㎓ 2400㎒ 폭(5년) 6216억원 등 약 3조3000억원 수준이다.

    게다가 주파수 할당 받은 후 5G 상용화를 위해서는 LTE 대비 최소 2배 이상의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업자 부담은 상상 그 이상이다.

    그러나 국민들은 이 같은 이통사들의 비용부담이 얼마나 큰지 체감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 비용을 현실에 접목해 보면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 이후 교류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2조원이면 북한을 관통하는 고속철도 설치가 가능하다. 
    서울에서 신의주까지 토지 보상비를 제외하고 2~3년내 공사 완료가 가능한 천문학적인 규모다.

    이와 함께 2조원은 국가 차원의 지정 산업을 단기간에 집중 육성할 수 있는 금액이다.

    최근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유럽과 미국·중국간 AI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2022년까지 총 15억유로(약 2조원)를 AI 분야에 집중 투자키로 결정했다.
     우수한 해외 AI 인력을 프랑스로 유인하기 위해 추가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여서, 이번 AI 투자에 3조원 가량이 책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우리나라 정부도 보건의료 R&D에 3년간 총 3조원을 사용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최근 발표한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 정부투자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총 3조150억원을 보건의료 개발 산업에 투자한 바 있다.

    통신업계에서는 보편요금제 도입시 5G 주파수 경매 시작가를 포함, 올해에만 5조 5000억원의 지출이 예상되는 만큼 올 영업이익은 '제로'로 봐도 무방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통3사 모두 사실상 보편요금제에 준하는 상품 등을 내놓으며 정부의 통신비 인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무조건적인 통신비인하 정책은 오히려 고객 혜택 축소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대선 공약이라는 이유로 무조건적인 제도 실행을 강행하기 보다는 현재 시장에 맞는 조율이 필요하다"면서 "
    통신비 인하 정책은 궁극적으로 이용자 혜택이 늘어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강력한 규제 보다는 업계의 자율에 우선 맏기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