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심의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할 터17일 감리위 임시회의 개최, 내달 7일 증선위 상정 목표
  •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 금융위원회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회계 부정 의혹에 휘말린 삼성바이오로직스 심의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개최하고 앞으로 진행될 삼성바이오로직스 심의 관련 입장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증권선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용범 부위원장은 "우리 사회에서 삼성그룹이 가진 특수성, 회계 투명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금감원의 사전통지 단계에서 시장에 미친 영향 등으로 시장과 언론의 관심이 매우 큰 사안"이라며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해 회계 개혁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삼성바이오로직스 감리위원회 임시 회의 개최가 오는 17일로 예정된 가운데 국회와 시민단체 등이 감리위원 명단 및 회의 공개를 요구하며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등 감리위원 추가 제척이 필요하다는 주장까지 제기되면서 정상적인 회의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앞서 금융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감리위 민간위원 9명 중 한 명이 4촌 이내 혈족이 이해 상충 소지가 있는 삼성 계열사에 근무하고 있다며 직접 증선위에 회피 신청을 냈고 그를 제척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참여연대 측은 김학수 감리위원장(증선위 상임위원)과 한국공인회계사회 위탁감리위원장 등 2명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관련 있는 인물들이라며 제척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김학수 위원장은 지난 2015년 금융위 자본시장국장을 맡으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코스피 상장할 수 있도록 상장규정 개정을 허가한 바 있고, 한국공인회계사회 위탁감리위원장은 상장 전 감리를 맡아 '이상없음'의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용범 부위원장은 "현재 감리위에 속한 김학수 감리위원장과 한국공인회계사회 위탁감리위원장은 과거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정당한 업무를 수행한 이들이라 제척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김 위원장은 "김학수 위원장이 금융위 자본시장국장을 역임하던 당시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상장 요건을 완화한 이유는 회사 측의 요청을 들어준 것이 아니다"라며 "거래소가 상장을 유치하기 위해 이를 건의했고 금융위는 규정의 타당성에 따라 승인했을 뿐, 회사의 요청을 들어준 것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한공회 위탁감리위원장 역시 과거 삼성바이오로직스 감리 당시 무혐의로 종결되면서 따로 논의한 적이 없어 제척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용범 부위원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안이 중대한 만큼 최대한 이해관계가 없는 민간위원을 중심으로 감리위가 운영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은 회계 부정에 대한 엄정한 심판을 통해 회계 개혁을 실현하고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해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언급했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모든 절차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해 시민단체와 언론 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 모두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함께 이번 사안의 전 과정을 책임지고 공정하게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위반 여부를 심의하는 감리위 임시회의를 오는 17일 개최한다. 

감리위는 회계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증선위를 자문하는 기구로 증선위가 감리위 심의 내용을 참고해 기업의 회계부정이나 감사인의 부실감사 여부 및 조치수준을 독립적으로 결정한다. 

금융위는 감리위 논의 경과에 따라 증선위 안건 상정 시기가 달라질 수 있으나 내달 7일 상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