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5163억·영업이익 936억중국법인 흑자 전환…러시아법인 역성장
  • ▲ 오리온 전제 제품ⓒ오리온
    ▲ 오리온 전제 제품ⓒ오리온


    오리온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163억원, 영업이익 936억원을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업분할 전인 전년 동기 식품사업부문 실적 대비 매출액은 13.7%, 영업이익은 133.1% 성장한 것으로 지난해 3월 발생한 중국의 사드 여파를 극복하고 실적 정상화의 시동을 걸었다고 오리온은 설명했다. 

    오리온 한국 법인은 꼬북칩 등 스낵 제품과 초코파이, 후레쉬베리 봄 한정판 등 파이류 매출 호조에 힘입어 5.7%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3200만봉을 돌파한 꼬북칩은 지난 1월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고 신제품 새우맛을 출시하면서 월 매출 50억원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또 초코파이와 후레쉬베리 봄 한정판 제품이 2년 연속 인기를 끌면서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 기념일 시즌에 마켓오 리얼초콜릿, 마이구미 등이 선전하면서 매출 성장에 힘을 보탰다.

    중국 법인은 사드 사태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사업 구조개선 및 비용 효율화 효과가 나타나면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3% 성장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49억원 적자에서 489억원으로 흑자 전환되면서 대폭 상승했다. 중국 법인의 대표 브랜드인 ‘초코파이’는 매출이 30% 이상 성장하면서 사드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기준으로 18.2% 성장했다. 전체 매출액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초코파이가 신제품 초코파이 다크의 시장확대 효과로 고성장세를 이어갔고, '고래밥'의 매출 호조로 비스킷류 매출이 53% 늘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화 기준 -36.1%(원화 기준 약 69억원) 역성장 했다. 모스크바 지역 등 서부지역 딜러 교체 및 영업망 재구축으로 인한 일시적인 매출 공백에 따른 것이라고 오리온은 설명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해외에선 중국 법인의 구조개선 노력이 실적으로 나타나고, 베트남이 고성장세를 지속하는 한편, 국내에선 꼬북칩, 봄 한정판 파이 등이 인기를 이어가면서 실적이 개선됐다"며 "건강한 구조개선을 통해 매출 정상화와 수익성 제고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한편, 간편대용식과 디저트사업 등 신규사업 안착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