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자금조달 방안 확정 안돼, 업계 우려 확산해수부 "구조상 큰 문제 없어, 리스크 줄일 것"
  • ▲ ⓒ현대상선
    ▲ ⓒ현대상선

현대상선의 전례없는 대규모 발주 계획을 둘러싸고 해운업계에 미세한 온도차가 감지되고 있다. 정부 지원에 힘입어 차질없이 순항하는 듯 보이지만, 자금조달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수두룩해 우려감이 공존하기 때문이다. 

2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맞춰 오는 상반기 내 컨테이너선 20척을 신조 발주할 예정이다. 현재 현대상선의 신조발주위원회가 조선소 선정 작업에 들어갔고, 빠르면 이달 말까지 선박을 건조할 조선소를 결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정부가 신조 발주를 위해 가장 필수적인 자금조달 방안에 있어서 주체 및 방법 등을 아직 확정하지 못해 뒷말이 무성하다. 익명을 요청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자금조달 방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협의된 규모는 있지만, 아직 확정은 안 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책금융기관의 결정이 늦어지면서 관련 기관들도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각에서는 근본적으로 현대상선에 컨테이너선 20척 발주를 지원하는 게 타당성이 있냐는 의문까지 나오고 있다"고 털어놨다. 

◆ 업계 "선박 자금조달 방안 확정 안돼"

실제로 정부는 선순위 자금조달 방안을 아직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현대상선은 신조 발주를 위해 계약금 10%를 자체 조달하고, 나머지 90%의 자금은 오는 7월 출범을 앞두고 있는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조달할 방침이다. 

해양진흥공사가 90% 중 30%를 후순위로 채워주고, 선순위에 해당하는 나머지 자금에 대해서는 정부가 신용을 보증하는 방식으로 시중 금융기관에서 조달할 계획이다. 현재로서는 선순위 대출은 무역보험공사와 해양진흥공사가 신용을 공여해 주는 방안이 유력하다. 

다만, 해양진흥공사가 자금 지원에 신용 공여까지 해가며 현대상선에만 힘을 실어주는 것 아니냐는 부정적인 시선이 정부에 압박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부도 자금조달 방안에 대해 확정을 미루고, 협의를 진행 중이라는 설명이다.

즉, 발주하는 선박 규모가 전례없이 큰 만큼 자금조달에 대한 부담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벌크선과 비교해 컨테이너선은 범용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국내에서 처음 발주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을 수 밖에 없다. 100%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 해수부 "자금조달 위해 리스크 줄여주는 역할에 최선"

반면, 해양수산부 측은 금융 구조상으로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후순위가 명확히 설정돼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현대상선 20척 발주 계획에 자신감을 나타냈다.

해수부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선박이 발주되면 선가가 결정되고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이에 대한 자금이 투입된다. 가장 먼저 현대상선이 자부담으로 10%를 자체 조달하면, 6개월 뒤 후순위가 들어가고, 제일 마지막으로 선순위 대출이 진행되는 시스템이다. 

선순위 자금조달 방안을 확정할 시간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얘기다. 해수부 관계자는 "워낙 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업계가 우려하는 부분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며 "자금조달을 위해 리스크를 줄여주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해결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유상증자 등을 통해 신조발주를 위한 10%의 계약금은 이미 확보한 상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신조가가 가장 낮은 지금이 선박 발주에 있어서 최적의 타이밍이라고 보고 있다"며 "조선사 선정 작업을 상반기 중으로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