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4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왼쪽부터)김용학 연세대 총장, 염재호 고려대 총장, 박승한 연세대 대학원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고려대
    ▲ 24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왼쪽부터)김용학 연세대 총장, 염재호 고려대 총장, 박승한 연세대 대학원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고려대


    ◇ 연세대, 고대 염재호 총장에 명예 교육학박사 학위 수여

    연세대학교는 서울 서대문구 신촌캠퍼스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장기원국제회의실에서 '염재호 고려대 총장 명예 교육학박사 학위수여식'을 24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염 총장은 2015년부터 고려대 총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연대는 고등 교육 혁신을 이끈 공로를 인정해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헀다.

    김용학 연세대 총장은 "합리적이면서 따뜻한 성품을 바탕으로 한 대학교육 및 고등교육에 대한 철학이 많은 이들에게 본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고등교육을 잘 이끌어주시고 더 많은 업적을 남기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수여식에 이어 고려대와 연세대는 학술자원 공동 활용 및 ICT 분야 상호 협력을 위한 협정(MOU)을 체결, 양 대학 간 인프라 공유 등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기로 했다.

    염 총장은 "앞으로도 이러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더욱 적극적이고 광범위하게 확대시켜 나가며 인류의 미래를 밝힐 지식을 생산해내는 인재, 글로벌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를 키워내는게 온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국민대, 외국인 유학생 격려

    국민대학교는 서울 성북구 교내 대운동장에서 'Yu’s BBQ Kitchen' 행사를 지난 23일 가졌다.

    외국인 유학생 1천여명이 참가한 이번 행사는 한국 생활을 격려하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생 동아리 버스킹 공연과 함께 바베큐 요리 등 다양한 음식이 제공됐다.

    유지수 국민대 총장은 "타지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즐거운 경험과 추억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 상명대 장백철 교수팀,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 구축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장배철 교수 연구팀이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Epidemic Prevention Platform)을 구축했다.

    감염병 방지 플랫폼은, 감염병 관련 실시간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공급하는 웹기반 시스템으로 질병관리본부 전국 감염병 발병통계를 △지역 △병명 △시간 △나이 △성별 등 시각화 자료로 구성해 제공한다.

    ◇ 서경대, '제7회 전국 고교생 디자인 실기대회'

    서경대학교가 주최하고 서경예술교육센터, 엠굿이 주관하는 '제7회 전국 고등학생 디자인 실기대회'가 26~27일 양일간 열린다

    서울 성북구 서경대 수인관에서 실시되는 이번 대회는 △발상과 표현 △사고의 전환 △기초 디자인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입상자에게는 장학금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박혜신 서경대 디자인학부장은 "우수한 인재 발굴을 목적으로 이번 행사를 개최하며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기량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