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편의점 유통 강자 BGF와 '차세대 사업' 맞손

미래형 점포 구축, 온오프라인 연계 커머스, 멤버십, 간편결제 분야 협력

전상현 기자 프로필보기 | 2018-06-04 08: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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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데일리DB


SK텔레콤이 국내 편의점 1위 'CU(씨유)' 투자회사인 BGF와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물류 유통의 전 과정에서 New ICT 기술을 도입, 미래형 유통 서비스를 선도하자는데 뜻을 같이 했다.

구체적으로 ▲AI·IoT 기술 등이 도입된 미래형 점포 구축 ▲온·오프라인 연계 커머스 ▲멤버십 및 간편결제 등에 걸쳐 긴밀한 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예컨데 미래형 점포에서는 ▲SK텔레콤 인공지능 '누구'가 고객 응대를 하고 ▲생체 인식, 영상 보안 등을 적용해 고객을 인지하며 ▲스마트 선반 등으로 재고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의 첫 단계로 SK플래닛의 자회사 '헬로네이처'를 합작 법인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헬로네이처'는 온라인 프리미엄 신선식품 전문회사다. 

BGF는 '헬로네이처' 유상 증자에 참여한다. 증자 후 SK플래닛과 BGF의 '헬로네이처' 지분 비율은 49.9:50.1%가 된다.

SK플래닛과 BGF는 '헬로네이처'를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의 최강자로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BGF는 'CU' 편의점 물류 역량을 '헬로네이처'에 이식해 배송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헬로네이처는 1000여곳의 생산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오프라인 신선식품 시장 진출도 검토 중이다.

우영상 SK텔레콤 코퍼레이트 센터장은 "국내 유통을 대표하는 BGF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유통 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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