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괄 적용 vs 특수직군 예외, 노사 갈등 심화 7월 조기시행 급제동…은행권 묘수없어 고심
  • ▲ ⓒ 뉴데일리
    ▲ ⓒ 뉴데일리
    오는 7월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을 준비했던 은행들의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직군별 적용 범위를 두고 노사 견해차가 심화하면서 은행권 근로시간 단축은 표류하는 분위기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중앙노동위원회는 이날부터 은행 노사 관계자를 만나 산별교섭 조정 작업에 착수한다.

    지난 15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4차 산별 중앙교섭에서 금융노조가 사측이 교섭 의지가 없다고 판단, 최종 결렬을 선언한 뒤 지난 18일 중노위에 조정을 신청했기 때문이다.

    이번 노사 갈등의 쟁점은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 관련 특수직군 포함 여부로 꼽힌다.

    사측은 은행 일반직군을 대상으로는 주 52시간 근무제를 조기 도입할 수 있지만, 전산 관련 IT 직군이나 인사·기관영업, 파견근로자, 특수 영업점 등은 예외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무 특성상 일반직군과 근무 형태, 시간이 다른 경우가 있다 보니 이같은 특수 직군에는 유연근무제부터 확대하고, 조정 기간을 거쳐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직군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주 52시간 근로제를 도입해야 한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직군별로 차별 적용할 경우 근로자 간 갈등이 심화할 수 있고, 은행권 주 52시간 조기 도입 의미가 퇴색한다는 이유에서다.

    노조 측은 주 52시간 도입으로 기존 근로자의 노동시간은 줄이고, 새롭게 인력을 충원해 업무를 정상 유지하면 되는데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자 주 52시간 일괄 적용을 미루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처럼 특수직군에 대한 주 52시간 근무제 일괄 적용 여부를 두고 노사가 평행선을 달리자 은행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앞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은행장들을 만나 주 52시간 근무제를 조기 도입을 주문했고 은행들도 이에 화답해 오는 7월 시행 채비를 마쳤으나, 노조가 제동을 거는 시나리오는 예상치 못했기 때문이다.

    시중은행들은 내부적으로 회의는 이어가고 있으나 여전히 뾰족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어차피 유예기간 1년이 남은 만큼 섣부른 도입보다 시간을 갖고 충분히 준비하는 방향을 고려하는 은행도 일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현재 상황에서 은행권 주 52시간 근무제를 일괄 시행하긴 어렵고 은행 내부 상황에 따라 각자 노선을 걷게 될 가능성이 큰 셈이다.

    은행 중에서는 오직 기업은행과 부산은행만 7월 근로시간 단축안을 시행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은행 관계자는 "은행들은 일반직군에 대한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준비는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며 "내부에서 여러 가지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6월 내 결론이 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