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분리해 신설법인 설립… e커머스 시장서 1등 사업자 목표New ICT 기술 결합한 서비스 개발 예정… 간편결제 '11pay' 확대 추진
  • SK텔레콤은 자회사 SK플래닛의 사업구조를 재편하는 한편, 11번가에 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SK플래닛의 11번가를 분리해 신설법인을 설립하고, OK캐쉬백과 시럽 등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플랫폼 사업 조직을 SK텔레콤 자회사인 SK테크엑스와 합병하기로 결정했다. 업종 전문화를 통한 성장 견인이 목적이다.

    신설 법인으로 분사되는 11번가는 e커머스 시장에서 1등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사모펀드 운용사인 H&Q코리아 등으로부터 11번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총 투자 규모는 5000억원이며, 향후 11번가를 '한국형 아마존'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투자에 따라 11번가는 기업가치를 2조원 이상으로 평가받는 등 성장 잠재력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았으며, 체질 개선을 위한 대규모 자본을 확보해 기존 e-커머스 업체들과는 차별화된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11번가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등 New ICT 기술과 결합한 획기적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신선식품, 패션 등 영역으로 오픈마켓을 확장하는 한편 간편결제인 '11pay' 확대도 추진한다.

    또 다양한 유통사들과 제휴를 통해 차세대 e-커머스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보여줄 방침이다. 

    SK플래닛 사업 조직과 SK테크엑스의 합병 법인은 SK ICT 패밀리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이터·기술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 합병 법인은 양사가 보유한 데이터와 기술 개발 역량을 합쳐 플랫폼 개발 등을 B2B로 지원한다.

    SK텔레콤은 "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강하게 실행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갖추게 됐다"며 "SK텔레콤군(群) 전체의 성장추진 체계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K플래닛은 이날 이사회를 개최해 분할 및 합병을 결정했으며, 오는 7월 31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승인을 거친 뒤 9월 1일 양 법인을 출범시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