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안정 위해 추진력 필요"vs"해운업은 전문성이 필수"
  • ▲ ⓒ현대상선
    ▲ ⓒ현대상선
    내달 출범을 앞두고 있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초대 사장 인선에 해운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운업 재건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만큼, 업계에서도 전문성과 정부와의 소통 등 다양한 능력을 놓고 적임자를 모색하는 모습이다.

    2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후보는 현재 김연신 전 성동조선 사장, 나성대 한국선박해양 사장, 황호선 부경대 국제지역학부 명예교수 등 3명으로 압축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사장 인선 진행 과정에 대해 "현재 청와대에서 인사 검증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내달 해양진흥공사 출범을 위해서는 초대 사장 선임 작업이 이달 안으로 마무리돼야 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설립되는 공공기관인 해양진흥공사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침체된 해운업을 재건하기 위해 출범한다. 현대상선 등 국내 해운사에 대한 선박 발주와 금융지원을 주로 담당할 예정이다.

    해양진흥공사 설립을 손꼽아 기다려온 업계도 3명의 사장 후보에 대해 저마다의 기준으로 저울질에 나서고 있다. 해운재건을 진두지휘할 적임자의 자질로 정부와의 소통능력이 먼저냐, 전문성이 먼저냐를 놓고 업계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중이다.

    특히, 최근 황호선 교수가 가장 유력한 후보로 급부상하자 이에 맞서 해운업에 대한 '전문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황 교수가 해수부 정책자문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했지만, 현업 감각은 따라오기 힘들 것"이라며 "전문성이 있어야 방향 설정도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 교수는 2003년 참여정부 출범 이후 부산지역 진보 지식인들이 설립한 시민사회연구소 초대원장을 맡은 진보그룹 대표학자다. 대통령자문 동북아경제중심 추진위원회 위원, 해수부 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는 경남중·경남고 동기다.

    황 교수와 문 대통령과의 친분을 오히려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공사 설립 초기에는 조기 안정화를 위해 정부와의 소통 능력을 토대로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황 교수를 지지하는 해운업계 관계자는 "전문가끼리 모여서 관련 산업 논의를 할 때면, 항상 정부와의 소통 창구가 없어 고민이었다"며 "논의를 해도 정작 힘을 써서 해운업에 유리한 정책과 재정을 끌어올 수 있는 사람이 없어 아쉬웠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사장 후보인 김연신 전 성동조선 사장은 1998년까지 대우조선해양에서 일한 뒤 교보문고 상무를 지냈고, 2013년 성동조선 사장직을 역임했다. 2003부터 2012년까지는 '한국선박금융' 대표를 맡아 대한민국 최초의 선박펀드를 만들기도 했다.

    김 전 사장을 사장 적임자로 생각하는 업계 관계자는 "최근까지도 현업에서 일을 했기 때문에 해운업계에 대한 폭넓은 전문성을 갖췄다"며 "공사 운영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부실기업 사장 출신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이 부담이다.

    전문성에서는 나성대 사장도 밀리지 않는다. 나 사장은 재무부 관료 출신으로 금융지원을 담당할 공사 업무에 대한 이해도 측면에서는 세 후보 가운데 가장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도 있다. 다만, 비관료 출신을 선호하는 업계 분위기가 변수라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세 사람이 각각 서로 다른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자질에 무게를 더 싣느냐에 달렸다"며 "장관도 실무형 장관과 정치형 장관으로 분류되듯이, 가장 중요한 건 공사 설립하는 데 어떤 분이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느냐가 기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