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적용… 실시간 위치 정보 확인 가능
  • ⓒKT
    ▲ ⓒKT
    KT가 전기자전거 전문업체 리콘하이테크와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 전기자전거 '에어 아이(AIR i)'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에어 아이는 IoT 기술과 'KT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이 적용된 전기자전거다. KT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은 자전거와 같은 이동체에 내장된 사물인터넷 모듈을 LTE-M 네트워크와 연동해 실시간 위치 정보를 확인하고 일부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KT와 리콘하이테크는 에어 아이를 구매한 고객에게 KT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분실 혹은 도난된 제품의 가장 최근 위치를 확인해주는 '분실자전거 위치 확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분실된 제품이 재판매 등 다른 목적으로 악용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 제품의 모터를 임의로 가동되지 못하게 하는 '원격 전원 제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에어 아이는 접이식으로 구성됐으며, 무게는 약 15kg으로 생활형 자전거와 유사하다. 배터리 완충시 약 60km까지(평균속도 15km/h 기준) 주행이 가능하다.

    가격은 79만원으로 KT숍을 비롯해 쿠팡, 위메프, 지마켓, 네이버 스토어팜 등 유명 온라인 쇼핑몰과 전국 리콘하이테크 대리점에서 동시 판매된다. KT숍에서 구매시 멥버십 할인 등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 단장은 "KT가 보유하고 있는 IoT 역량을 활용해 이동체에 자전거 분실에 대한 불안을 최소화하겠다"며 "나아가 에어맵 플랫폼 등 공기질 관리 플랫폼과 연동하고 친환경 스마트 모빌리티를 확대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